〔기고〕언택트(Untact) 시대, 지방세 비대면 납부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상태바
〔기고〕언택트(Untact) 시대, 지방세 비대면 납부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승인 2020.08.2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현정 서귀포시 세무과 체납관리팀장'
▲ 이현정 서귀포시 세무과 체납관리팀장'

 지난해 말 시작된 코로나19 라는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을 많이 바꾸고 있다. 기존 당연한 듯 여겼던 지인들과의 모임, 직장 생활 심지어 학교 등교까지 제약되는 아찔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 생활은 재택근무 실시, 화상회의,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 급증 등 생활에서 각종 비대면 방법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언택트(Untact, 비대면)라는 단어가 우리 일상생활에 새로이 자리잡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방세 납부는 비대면으로 할 수 없을까? 여기에 지방세 비대면 납부 방법을 몇가지 안내하고 싶다. 첫 번째. 가상계좌 이용 납부 방법이다. 각 세목별 고지서를 보면 납세자별 가상계좌와 납부 금액이 적혀 있다. 모바일 뱅킹이나 온라인 뱅킹 등을 이용하면 쉽게 납부가 가능하다.

 두 번째, ARS를 이용한 납부 방법이다. 대표전화 1899-0341로 전화해서 납세자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납부금액이 안내가 되며 납부 방법 또한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즉시 출금 등 선택해서 납부할 수 있다.

 세 번째. 자동이체 납부 방법이다. 신청 가능 세목은 자동차세, 재산세, 균등분주민세, 등록분 면허세이며, 자동이체 신청은 세무과, 읍면동사무소, 은행 등에서 가능하다. 또한,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고지서 1장당 500원을 공제해 준다.

 네 번째. 인터넷 납부 방법이다. ‘위택스’나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조회, 납부하면 된다. 납부 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스마트폰 결제 등에서 선택 가능하다.

 요즘 코로나19가 다시 재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다양한 지방세 비대면 납부 방법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오고가는 이동 시간 절약과 편리한 시간에 납부할 수 있는 이점뿐만 아니라 요즘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는 시기에 비대면으로 인한 건강한 납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