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24 (금)
〔기고〕장애인체육 인프라 구축, 그들에게 재활로 희망과 용기를...
상태바
〔기고〕장애인체육 인프라 구축, 그들에게 재활로 희망과 용기를...
  • 승인 2020.10.0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수원 제주시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 오수원 제주시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스포츠 활동은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체를 활성화함으로써 인간의 창조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생활수단이라고 한다. 장애인은 체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과 협동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 따라서 체육은 장애인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고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향상시키는 가장 적절한 재활수단이라고 본다.

 1993년 오른팔이 없이 태어난 뉴욕양키즈의 투수 짐 에보트는 클린브랜드 인디언즈를 상대로 무안타 경기를 달성했으며, 1970년 오른발이 절반 밖에 없이 태어난 톰 템시는 미식축구 리그에서 최장거리 킥(63야드)을 기록했다. 이러한 예들은 장애인들에게도 스포츠 환경과 기회가 주어진다면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등록된 장애인은 3만6천명으로 도 전체 인구의 5%를 차지하고 있지만 장애인을 위한 행정의 노력은 아직 미약하다. 취약한 선수층과 경기대회 참가기회의 부족, 훈련시설 및 지도자양성 제도의 미비,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시설 및 재원부족, 프로그램 빈곤 등을 들 수 있다.

 도내 이러한 장애인 스포츠 여건을 개선하고자 지난해 12월에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장애인체육회 창립 출범식을 열어 조직구성에 있어 기틀을 만들어 놓았고 지난 9월에 제주도는 장애인체육진흥조례 개정을 통해 장애인 체육활동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제주시에서는 올해 11월까지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직원 인력 채용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장애인 전문 체육지도자를 현장에 전진 배치하여 장애인 고충 상담과 체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한편, 앞으로 신규로 건립되는 모든 공공체육시설에 있어 애초 설계과정서부터 장애인에게 장애가 없는 생활환경 인증(BF) 즉, 유니버설 디자인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위한 노력과 사회적 관심이 더욱 중요하다. 그들에게 체육 재활로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 지속적으로 함께 추구해 나아가는 평등한 세상을 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