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모든 학생 SW‧AI교육 기초 소양 습득에 지원 집중
상태바
모든 학생 SW‧AI교육 기초 소양 습득에 지원 집중
  • 승인 2021.01.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1월 25일, ‘2021 7대 희망정책’ ‘4차 산업혁명 미래 대비 교육’의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올해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교육’을 강화한다. 이와 관련, 국가 차원으로 올해 2학기부터 고등학교에서 ‘AI 교육’이 본격 시행된다.

 2021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에 AI 관련 인공지능 수학과 인공지능 기초 과목이 편성‧운영된다. 이를 시작으로 2025년부터 AI교육이 정식과목으로 초‧중‧고교에 도입된다.

 도교육청은 SW‧AI 교육의 인식개선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제주미래교육연구원에 ‘SW‧AI교육 지원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센터에는 체험실, 창작실, 실습실 등이 들어선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센터에서 SW‧AI교육을 직접 체험하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아울러 초‧중‧고 학교급별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단계적으로 학생들의 SW‧AI 역량을 키운다.

 이를 위해 △체험‧탐구 중심의 학생 참여 프로그램 △로봇활용 AI 창의캠프 △주니어 해커톤 대회 △SW‧AI교육 학생 동아리 캠프 △SW 교육 한마당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원의 SW‧AI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에 참여하는 교원에게 등록금 50% 이내에서 지원하며, ‘AI 기초 융합과정’ 직무연수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SW‧AI 교육을 전 교과 지식과 융복합해 교육 내용‧방법의 혁신을 주도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학생들의 SW‧AI 기초 소양 습득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 기반과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SW‧AI교육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