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D-7…軍 수송 작전 '최종 리허설'
상태바
코로나 백신 접종 D-7…軍 수송 작전 '최종 리허설'
  • 승인 2021.02.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후 광주 북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 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광주 북구) 2021.2.19/뉴스1 © News1 허단비 기자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정부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백신 유통 2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시를 1주일 앞두고 군 주도로 민·관·경 등 관계기관이 함께한 이날 훈련에서 정부는 백신 유통 수행절차를 마지막으로 점검했다.

 국방부 코로나19 백신수송지원본부에 따르면 이날 모의훈련은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 AZ 백신을 물류센터로 옮긴 뒤, 물류센터에서 다시 전국 25개 보건소로 운송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19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지트리비앤티 물류창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유통 제2차 범정부 통합 모의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2021.2.19/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경찰과 군사경찰은 경상북도 안동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까지 육로로 합동 호송했고, 이후 백신은 수송지원본부와 군사경찰의 감독 아래 냉장 물류창고에 입고됐다.

 AZ 백신은 운송 및 보관시 섭씨 2~8도의 온도가 유지돼야 한다.

 또 물류창고에 보관됐던 백신은 다시 소분을 거쳐 전국 25개 접종기관으로 불출됐으며, 경찰과 육군 특수전사령부 요원들이 호송했다.

군 당국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19일 오후 제주국제공항에서 군 수송기를 투입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안전유통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2021.2.19/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수송지원본부 관계자는 "물류창고에서 대량의 백신을 냉장 보관하려면 기준온도를 유지하고 재고 현황을 철저히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또 출하 과정에선 백신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선입선출 원칙에 따라 수송 차량에 실어야 한다"며 "훈련을 통해 이런 원칙과 절차를 숙달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군과 관계당국은 제주도 등 도서지역으로 민간 항공기를 이용한 백신 수송이 제한되는 상황에 대비, 공군 C-130 수송기를 활용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백신 수송차량을 수송기에 그대로 실어 현지로 보내는 방식이다.

 수송기에 실려 제주도에 도착한 백신 수송차량은 제주시보건소까지 백신을 무사히 운송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유통 제2차 범정부 통합 모의훈련이 실시된 19일 오후 서울 관악구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확인하고 있다. 2021.2.1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또 활주로 시설이 없는 도서지역으로의 백신 수송 훈련엔 HH-47 헬기가 투입됐다.

 이천 물류센터에서 육군 특전사로 옮겨진 코로나19 백신은 이후 헬기에 실려 각 도서지역으로 수송됐다.

 수송지원본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의 도서지역 수송은 기본적으로 민간 항공기와 선박을 이용하지만, 그게 불가능한 상황에선 군 수송기와 헬기기 투입된다"고 설명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이 19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실시된 코롼19 백신 유통 제2차 범정부 통합 모의훈련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1.2.19/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천 물류창고와 특전사 헬기장 등 훈련현장 순시 뒤 "우리 군은 어떤 우발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정확한 조치를 통해 백신의 안전한 수송과 보관을 보장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수행하는 임무가 국민의 성공적인 백신 예방접종을 보장하는 초석이 된다는 걸 명심하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훈련엔 질병관리청과 국방부 수송지원본부 및 육·해·공군, 경찰청, 백신 유통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 그리고 각 지역 책임부대 등이 참여했다.

 수송지원본부는 "모의훈련은 실제 백신 유통 절차를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준수하며 실전적으로 시행됐다"며 "훈련 전 과정에 수송·경계·저장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참여해 함께 백신 접종 유통절차를 최종 점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