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35 (토)
道, 코로나發 채용시장 변화 ‘AI 취업준비’로 대비
상태바
道, 코로나發 채용시장 변화 ‘AI 취업준비’로 대비
  • 승인 2021.03.2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채용방식 확산에 따른 AI면접 체험 등 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 채용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AI면접 체험’ 등 도내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AI취업준비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취업준비생 등 달라진 채용환경 변화를 체험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가 신청해 ‘AI면접과 AI 자기소개서 분석’ 등의 시스템을 연습․체험할 수 있다.

 AI 모의면접에서는 자기소개․상황질문․면접자의 강약점 등을 확인하는 구조화된 질문․평가 등을 통해 면접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이 이뤄진다. AI 자기소개서 분석을 통해 참여자의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성향․강점 등을 파악해 직무 적합여부 판단 등 AI분석자료가 제공된다.

 취업준비생 경쟁력 강화사업은 코로나 등 급격한 채용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 150여명이 참여한 바 있으며, 올해는 참여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면접장소 추가 및 프로그램 개선 등으로 보완, 추진할 계획이다.

 면접체험 장소는 기존 제주고용센터, 제주더큰내일센터 2개소에서 추진하고 있었으나 올해 개소한 서귀포고용센터에 추가 개설함으로써 서귀포시 지역 취업준비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면접 체험은 4월 1일부터 제주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www.jba.or.kr)를 통해 사전신청한 뒤 정해진 날짜에 방문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참여자의 이용 편의를 위해 개인별 온라인 아이디 발급 등을 통해 장소와 관계없이 AI면접 체험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이용 문의처 : 제주경제통상진흥원 ☏805-3399)

 최명동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최근 취업시장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면접 등 다양한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며, “이런 현상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도내 취업준비생들이 변화하는 채용시장에 맞게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