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6:38 (목)
〔기고〕코로나로 인한 양육공백, 아이돌봄서비스로 채워보세요
상태바
〔기고〕코로나로 인한 양육공백, 아이돌봄서비스로 채워보세요
  • 승인 2021.07.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의선 화북동주민센터 주민복지팀 주무관.
▲ 고의선 화북동주민센터 주민복지팀 주무관.

 아이돌봄서비스란 부모의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저출산 해소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시간제 서비스, 영아종일제 서비스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간제서비스의 경우 생후 3개월 이상 만12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기본 1회 최소 2시간부터 신청 가능하며, 부모가 올 때까지 임시보육, 놀이활동, 준비된 식사 및 간식을 챙겨주는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영아종일제서비스는 생후 3개월 이상 만 36개월 이하 영아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기본 1회 최소 3시간부터 신청 가능하며,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영아돌봄과 관련된 활동 전반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아이돌봄서비스 신청은 각 읍면동에서 할 수 있으며 복지로 온라인 신청 또한 가능하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가입과 함께 신청자 명의의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하다. 이밖에 소득에 따른 정부지원유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읍면동,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가정 내의 양육공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돌봄서비스는 정부지원시간 확대, 본인부담금 경감 등의 조치를 통해 꾸준히 서비스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가 육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보호막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해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