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59 (금)
〔기고〕탄소포인트제 가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자!
상태바
〔기고〕탄소포인트제 가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자!
  • 승인 2021.08.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선호 애월읍 부읍장.
▲ 강선호 애월읍 부읍장.

 산업혁명 이후 지구는 계속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수많은 공장에서 뿜어대는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를 부추기면서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지구의 평균 해수면의 상승과 함께 해안 저지대가 침수 위험에 처해 있고 태풍, 홍수, 가뭄 등 자연재해 발생 빈도와 강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시민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2009년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가정이나 상가,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게 된다.

 인센티브는 연 2회 지급되며, 가입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월평균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으로 전기의 경우는 감축률이 5~10% 미만이면 5,000원, 10~15% 미만이면 10,000원, 15% 이상이면 15,000원을 지급한다. 인센티브 지급방법은 현금이나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등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인센티브로 받은 상품권을 기부하여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탄소포인트제 신청은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를 통해서 가능하다. 신청조건은 신청자의 거주시설에 전기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고유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돼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사용량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다. 여름엔 26℃이상 겨울엔 20℃이하로 실내온도 유지하기,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하기, 가전제품 플러그 뽑아두기, 대중교통 이용 생활화하기 등 일상생활 속의 작은 행동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에 보탬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조그마한 에너지 절약 실천으로 후손들에게 청정제주의 녹색환경을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다함께 노력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