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32 (금)
“노후 딤채 김치냉장고 무상점검 받으세요”
상태바
“노후 딤채 김치냉장고 무상점검 받으세요”
  • 승인 2021.08.2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9월 24일까지 ‘리콜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 추진
행정시·읍면동 협조 및 전광판·누리집 등 활용 홍보 강화
▲ 노후로 인해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는 김치냉장고 모델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는 리콜 대상이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주특별자치도는 노후 김치냉장고의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리콜 노후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상 제품은 ㈜위니아딤채에서 2005년 9월 이전 생산한 뚜껑형 구조의 김치냉장고다.

 화재 원인은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 부품의 트레킹 현상( 전자제품 등에 묻어있는 습기, 수분, 먼지, 기타 오염물질이 부착된 표면을 따라 전류가 흘러 주변 물질을 탄화시키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는 전국적으로 1,356건 (제주지역 13건)이 발생, 그 중 상당수가 ㈜위니아딤채에서 2005년 9월 이전 생산한 제품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제조사에서 자발적 제품 수거(리콜)를 시행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별로 리콜 이행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주도는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의 협조 요청에 따라 9월 24일까지 김치냉장고 수거를 위한 집중 홍보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도는 행정시와 읍면동에 협조를 요청해 각 부서별로 노후 김치냉장고 발굴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전광판, 누리집(홈페이지),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 등을 활용해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민들이 화재 발생 우려가 있는 노후 김치냉장고를 무상 수리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최명동 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리콜 대상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도민들은 신속히 무상 점검 및 교체 서비스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리콜 대상제품의 무상 점검 및 노후 부품 교체 신청은 ㈜위니아딤채 누리집(www.winiadimchae.com)또는 고객상담실(1588-9588)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