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도로·교통·주차·환경·1차산업 분야 건의 많아
상태바
도로·교통·주차·환경·1차산업 분야 건의 많아
  • 승인 2020.02.0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제주시 읍·면·동 연두방문 시민과의 대화 결과

 제주시는 ‘2020년 읍·면·동 연두방문’ 시민과의 대화 결과 지난 1월 30일까지 총 19개 읍·면·동을 방문해 지역주민 920여명과 진솔한 대화를 진행했으며, 지역민생현안 및 주민불편사항 등 총 348건의 건의사항과 의견을 수렴했다.

 당초 2월 초까지 26개 모든 읍·면·동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2월중 방문계획을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추자와 우도, 연동, 노형, 외도, 이호, 도두동은 추후에 현장방문이 예정되어 있다.

 도로, 교통․주차, 환경, 1차산업 분야 건의 많아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도로분야 및 교통, 주차, 환경, 1차산업 분야와 관련한 의견이 많았으며, 지역별로는 읍·면지역의 경우 농어업 지원 및 농업용수 개선, 축산악취 해결, 어항준설 등 1차산업 분야에 대한 의견이 많았고, 농로 및 도로확충과 최근 인구유입에 따른 주택신축 등으로 우·오수관 확충 등 상하수도와 관련한 건의도 늘어났다.

 그 다음으로는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읍·면지역 확대 시행에 따른 음식물쓰레기 배출기 확충과 버스노선 신설, 배차간격 조정, 정류장 비가림 시설 등 건의가 있었으며, 이외에도 경로당 신축, 장애인나들이 지원 등의 의견이 있었다.

 동지역의 경우에는 도심 여건이 반영된 주차장 확충 및 대중교통 개선과 도로확충 및 도로개선 등 교통·주차와 도로분야에 대한 건의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공원 및 가로수 정비와 사라봉 등 오름 시설정비, 나무심기 지원 등 공원녹지분야와 쓰레기 배출 개선 및 재활용도움센터 확충, 버스정류장 쓰레기통 설치 등 환경분야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또한, 문화관광 분야로는 문화시설 및 행사 확대, 문화재 관리 및 관광축제 지원 등의 의견이 있었다.

 주민 건의사항 신속한 해결로 주민불편 해소에 노력

 이번 시민과의 대화 시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처리방안 등을 조속히 마련하고, 특히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해결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도시계획도로 개설 및 주차장 조성 등 대규모 예산이 필요하거나 장기간 소요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추후 예산확보 등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주민 건의사항 체계적 관리 및 시민과의 소통 지속적 전개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관리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추진상황 등을 주민들에게 수시로 설명해 시정에 대한 신뢰를 높여 나가는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연기된 읍·면·동에 대해서는 추후 현장방문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시민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