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도-도의회, 코로나 일상회복·경제활성화 정책공조체제 본격 가동
상태바
도-도의회, 코로나 일상회복·경제활성화 정책공조체제 본격 가동
  • 승인 2021.11.0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만섭 도지사 권한대행·좌남수 의장, “도민의 안전과 민생 지키는데 총력”
‘코로나19 일상회복 범도민지원위원회’ 구성…선제적·포용적 일상회복 조치 마련
저소득층, 소상공인 등 사각지대 도민 위한 적극 예산편성 및 신속집행 공동협력
국비 확보·평화대공원 조성사업·제주특별법·4·3생존희생자 보완입법 등 공동대응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과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 공조 체제를 본격 가동한다.

 구만섭 권한대행과 좌남수 의장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상설정책협의회를 열고,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도민들께 드리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올해 두번째로 열린 상설정책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제주사회의 안전망 확보 및 경제 활성화’와 특별자치도로서 ‘선도적 자치분권’ 실현을 통한 탄소중립 2030, 제주형 뉴딜 등 제주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구만섭 권한대행과 좌남수 의장은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방침에 발맞춰 민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관협력기구인 ‘코로나19 일상회복 범도민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선제적이고 포용적인 제주형 일상회복 조치를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제주형 뉴딜 2.0 사업, 상하수도 인프라 확충 등 현안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국비예산 확보단’을 공동 구성해 2022년도 국비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위기극복 및 경제 재도약을 위한 정부 정책 기조에 맞춰 저소득층,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사각지대에 놓인 도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편성과 집행이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도민 숙원사업인 제주 알뜨르비행장 부지내 (가칭)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도 도와 도의회간 긴밀한 협력 하에 추진된다.

 이를 위해 제주도와 도의회는 국방부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마지막으로 ‘제주특별법’및 ‘4․3 특별법’ 보완입법을 위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4․3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보상금 지급 등 보완입법에 대한 철저한 대응으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제주가 직면한 과제는 소중한 일상을 성공적으로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과 함께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찾는 일”이라며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에 방역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의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좌남수 의장도 이날 “코로나19로 인한 도민사회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안정적인 일상회복 조치 시행을 뒷받침하는 등 제주도와 공동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