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6:06 (화)
원희룡 지사, “제주는 한 팀, 총력대응체제로 경제위기 극복”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주는 한 팀, 총력대응체제로 경제위기 극복”
  • 승인 2020.02.13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 출범식 개최 “제주 산업구조 혁신의 기회로”
코로나19 대응 공동 결의문 발표…체질개선과제 발굴·범도민적 연대 추진
협의체 운영 전담 조직 ‘비상경제지원단’ 비상상황실 가동·운영, 본격 지원

 제주특별자치도는 2월 13일 오전 10시, 도청 삼다홀에서 공동의장인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도의회 의장,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각 분과 협의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여파를 극복하고 제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이하 ‘협의체’)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선언했다.

 협의체 공동의장을 맡은 원희룡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어려움이 쉽게 풀릴 것 같지 않은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제는 코로나19의 조기 종식과 함께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도민통합의 힘을 발휘할 때인만큼 도민사회 전 분야의 역량을 결집해 총력대응체제로 경제위기를 헤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의체의 6개 분야별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을 강화하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적극 찾겠다”며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이 불가피한 만큼 협의체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검토를 원점에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제주는 한 팀”이라며 “이번 위기를 제주 산업구조의 체질 개선과 혁신의 기회로 삼아 지금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협의체에 걸고 있는 희망과 의지를 밝혔다.

 또한, 협의체는 이날 출범식에서 제주지역 경제 활력화를 위한 연대와 지속가능한 과제 발굴을 공동 결의하면서, 지역경제의 위기극복과 질적 도약을 위한 4가지 약속을 명시했다.

 우선 협의체는 전염병 없는 청정제주, 안전제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했으며, 또 경제 위기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공유하고, 경제 활력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속하게 실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경제 각 분야의 미래를 전망하고, 지속가능성장을 담보하는 체질개선 과제를 발굴, 이행하기로 결의했다.

 마지막으로 범도민적인 연대와 통합의 힘을 발휘해 제주경제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협의체는 제주도내 경제, 관광, 건설, 1차산업, 지역사회, 사회복지 등 6개 분야 130여명의 민간기관·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을, 장기적으로는 위기 대응에 강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활성화 대책 발굴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와 제주도정 사이의 체계적인 연계와 정책적 뒷받침 등을 위해 ‘비상경제지원단’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비상경제지원단 산하에는 비상경제상황실을 설치해 새로 출발하는 협의체 관련 활동과 사무의 전담하고, 활동사항과 추진과제 등을 일자별로 관리하고 조정·이행하는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 관련 문의: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고윤성 기획팀장 064) 710-2231.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