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7:57 (금)
코로나19로 인한 말산업 고통 분담 위한 ‘말 등록 수수료 면제’
상태바
코로나19로 인한 말산업 고통 분담 위한 ‘말 등록 수수료 면제’
  • 승인 2022.03.1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말 생산농가의 고통 분담 동참
한국마사회 말산업 종합포털 호스피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민간 말 생산자와 소유자를 대상으로 말 등록 수수료를 면제해 코로나19로 인한 말 생산농가의 고통 분담에 동참한다.

 이는 약 2년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 경마 중단과 이로 인한 말 생산과 유통 위축으로 큰 피해를 입은 민간 말 생산자와 말 소유자들의 고통을 경감해주기 위해서이다.

 말은 투명한 유통과 관리를 위해 출생 시 등록 절차가 필요하며 통상 경주용 말의 경우 12만원, 그외 승용·교육·관상용 말의 경우 1만원의 등록료를 지불해야 한다. 말 등록을 위해서는 담당자가 직접 현장에 방문해 유전자 감정을 하고 칩을 주입해야 하는 등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된다.

 생산 농가당 여러 마리의 말들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등록 수수료 면제는 큰 혜택이다. 예컨대 경주마를 생산하는 씨암말 5두를 보유한 생산농가의 경우 5마리의 출생등록료를 면제받아 60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현재까지도 완전하게 정상적인 경마를 시행하지 못해 마사회 역시 큰 폭의 매출 하락 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 완수와 말산업 전담기관으로 역할 수행을 위해 수수료 면제를 추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말 등록 수수료 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한국마사회 말산업 종합포털 호스피아 홈페이지(https://www.horsepia.com)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내 공지 사항과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