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8:57 (목)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읍·면 소규모학교 학생 수 유입에 기여
상태바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읍·면 소규모학교 학생 수 유입에 기여
  • 승인 2022.03.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 확산을 통한 공교육 혁신 모델 구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공교육 혁신 모델을 구축해 제주 혁신 교육을 선도할 계획이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는 제주특별법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 특례가 주어진 제주형 자율학교로, 민주적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배려와 협력의 생활공동체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삶을 가꾸는 공교육 혁신 모델로 제주 지역 특성을 살려 새로운 학교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시작된 다ᄒᆞᆫ디배움학교는 2022년 초등학교 39개교, 중학교 13개교, 고등학교 3개교, 총 55개교로 운영된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 실시한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분석 연구용역은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성과 요인과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높은 교육활동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양적연구를 기반으로 한 2020년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학교 교육활동 및 운영 만족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성과, 지역사회 교육 운영 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의 경우 학교 만족도와 수업에 대한 인식, 학부모들은 자녀의 관계성과 봉사, 공동체 의식 함양 등에서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성과를 인식하고 있었다.

 질적연구를 기반으로 한 2021년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성과는 모두를 환대하는 민주적 학교문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공동 성장, 다ᄒᆞᆫ디배움학교만의 창의적 교육과정, 서로를 소중히 여기는 생활공동체의 형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철학과 비전 공유가 성과를 견인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의 방향을 함께 설정하고 실천하는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해 학생중심 및 지역화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학생과 학부모들은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창의적 교육과정 및 다양한 학습 경험의 제공, 학생 중심 수업 등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높은 만족도는 학생 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2015년도 대비 초등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학생 수는 23.5% 증가(일반학교 5.7% 증가)했고, 중학교 학생 수는 2.0%(일반학교 11.9% 감소) 늘었다. 지역 균형 발전과 저출산 위기를 사회적 과제로 안고 있는 제주 지역에서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학생 수 증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준비, 성장, 공유의 정책을 실시해 질적 도약을 모색하고 도내 전체 학교에 일반화해 교육중심학교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장지원단 운영, 맞춤형 연수‧워크숍, 권역별 네트워크 구성, 일반학교 대상 혁신학교 연수,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포럼, 성장이야기 발간 등을 통해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활동들을 다양하게 공유하고 일반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수 증가로 이어지는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운영 성과는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이 인구 유입 등의 지역 발전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를 토대로 제주의 학교가 교육공동체들이 함께하는 민주적 학교, 교사들이 연구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학교, 학생들이 삶의 주체로 미래 역량을 키워가는 미래형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