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8:42 (금)
〔창간축하 메시지〕제주문화가 더욱 환한 빛을 발하기를!
상태바
〔창간축하 메시지〕제주문화가 더욱 환한 빛을 발하기를!
  • 승인 2019.07.0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의 자연과 역사를 바탕으로 품격 높은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는 공감과 소통의 공간이 될 ‘컬처제주’ 발간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살아갈 21세기는 문화적 감성과 상상력, 창의력이 중시되는 ‘문화·감성의 시대’입니다.

 더불어 우리는 지금 인공지능과 로봇기술, 생명과학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연결·초지능 사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았습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어떤 변화에도 대비할 수 있는 유연한 적응력을 갖춰야 합니다.

 인간만이 가진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은 유연한 적응력의 원천이며, 바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입니다.

 특히 창의력과 감수성을 키우는 문화와 예술은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공동체를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제주가 세계문화의 중심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면면히 내려져 오는 문화적 전통과 더불어 제주만의 독특한 색깔을 가진 콘텐츠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탐라천년의 역사와 세계자연유산을 품고 있는 우리 제주는 세계 어떤 곳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차별화된 문화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제주인의 몸속에 생생히 살아 숨 쉬는 제주문화의 DNA는 스토리텔링으로 대표되는 21세기 문화콘텐츠산업의 귀중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이에 1만 8천여 신들이 사는 신화와 전설의 섬이자, 독특한 문화적 개성을 간직한 제주문화를 재발견하고 꽃피우는 작업은 우리 제주의 미래를 위해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의 자연과 역사, 문화, 사람들의 삶의 현장을 재발견하고 새롭게 일궈내는 공간인 ‘컬처제주’는 우리 제주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문화를 가진 곳으로 만드는 힘이 될 것입니다.

 ‘컬처제주’가 지속가능한 제주문화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해주길 바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주문화가 더욱 환한 빛을 발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이석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