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원예작물 영농형 태양광 재배모델 개발 착수
상태바
원예작물 영농형 태양광 재배모델 개발 착수
  • 승인 2020.03.0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양배추 등 3개 작목 생육상황·생산성·재배기법 등 모델 개발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월 25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하는 ‘영농형 태양광 재배모델 실증 지원사업’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2020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 국도비 2억7,000만원을 투입해 ‘원예작물 영농형 태양광 재배모델’ 연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8월에 서부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포장 내 1,150㎡에 영농형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목적은 농업인이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농지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농사를 짓는데 적합한 작목을 선발하고 재배모델을 실증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영농형 태양광 설치 후 감수율, 토양 오염원인 중금속 등 농업환경 변화 측정, 재배환경 데이터 수집 및 활용방안에 대해서 연구한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서부지역 특화작목인 마늘, 양파, 양배추(봄, 가을 작형) 등 3개 작목에 대해 생육상황, 생산성, 재배기법 등 재배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영농형 태양광 재배모델은 한정된 토지에 농업과 에너지업을 병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비용이 많이 들고 모듈 하부에 발생하는 그늘로 수확량 감소 등 경제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부농업기술센터는 LED를 활용해 수확량 감소를 최소화하는 새로운 개념의 영농형 태양광 실증사업을 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농형 태양광을 활용해 2021년 5월에는 마늘 수확 후 건조 실증, 2023년 이후에는 감자, 브로콜리, 콜라비 등 타작물 확대 및 타용도 활용 가능성 등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원은 “서부지역 농작물에 대해 영농형 태양광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재배모델 확립 후 보급한다면 농지 이용도 및 농가소득 증대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