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2:15 (금)
道, 코로나 생활·의료폐기물 안전 처리
상태바
道, 코로나 생활·의료폐기물 안전 처리
  • 승인 2020.03.08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독처리 및 이중밀폐…악취 등 불편 대비 수거기동반 운영
▲ 의료폐기물 전용창고 내 코로나 격리의료폐기물 전용냉동고 소독작업.
▲ 의료폐기물 전용창고 내 코로나 격리의료폐기물 전용냉동고 소독작업.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등이 배출하는 의료폐기물에 대한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자가격리자가 배출하는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지난 2월 3일부터 3월 7일까지 의료용 폐기물 전용봉투 4,890매와 폐기물용 소독제 515개를 구입해 보건소 6곳과 제주대학교에 무상으로 지급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자가격리자가 격리되는 기간에 발생하는 폐기물은 최대한 보관을 원칙으로 배출을 자제토록 하고 있다.

 자가격리자가 배출하는 생활폐기물은 의료폐기물 전용봉투에 담아 소독제로 1일 1회 이상 소독하고 밀폐 보관한다. 자가격리자는 격리 해제 이후 종량제 봉투에 의료폐기물 전용봉투를 담아 폐기물 거점배출시설인 클린하우스에 배출하면 소각처리된다.

 다만, 자가격리 중 음식물 쓰레기 등으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어 자가격리자가 배출을 원하는 경우 폐기물을 수거하기로 했다.

 수거를 원하는 폐기물은 의료폐기물 전용봉투에 담아 소독하고, 밀폐해 재소독한 후 보건소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별도로 구성된 행정시 수거기동반에서 수거해 처리한다.

 이와 별도로 음식물쓰레기악취 저감을 위해 음식물 전용봉투(2ℓ 9,900매)와 최종 배출에 따른 가연성종량제 봉투(20ℓ 1,200매, 50ℓ 1,100매)를 보급한다.

 확진환자의 의료폐기물은 격리의료폐기물로 분류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책’에 따라 처리된다.

▲ 의료폐기물 전용 운반(냉장) 차량 폐기물 적재작업(격리폐기물 하얀 플라스틱용기).
▲ 의료폐기물 전용 운반(냉장) 차량 폐기물 적재작업(격리폐기물 하얀 플라스틱용기).

 확진자 의료폐기물은 소독 후 전용봉투에 담아 밀봉 후 코로나 의료폐기물 전용창고 냉동실에 별도 보관, 배출한다.

 제주도는 배출된 폐기물은 전문 수집․운반업체를 통해 육지로 보내 당일 소각처리하고 있고, 폐기물적법처리시스템(올바로)을 통해 배출․수거운반․최종처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제주에서 배출한 코로나 격리의료폐기물은 302㎏로 집계됐다.

 제주도는 확진자에 노출된 지역에서 발생한 폐기물과 집단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감염예방 소독작업 후 발생하는 폐기물도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라 해당 폐기물을 소독 처리해 이중밀폐 후 종량제 봉투에 담아 소각 처리 하고 있다.

 제주도는 확진자 폭증 시 의료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난 6일 도내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 4곳과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해 자택에서 격리되는 경우를 대비해 제주도 주관 하에 별도의 격리의료폐기물 비상 수집․운반․처리체계를 마련해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