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24 (금)
소멸위기 언어, 외국의 사례는 어떤가?
상태바
소멸위기 언어, 외국의 사례는 어떤가?
  • 승인 2020.06.09 10: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 소멸위기 제주어를 생각한다(1)
 사라져가는 언어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제주어의 현황을 이해하고 제주어를 지켜나가기 위한 타산지석으로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이글에서는 소멸언어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외국의 몇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제주어 보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필자 주.

 1. 하와이 사례

 하와이하면 떠오른 생각이 아름다운 풍경을 갖고 있는 관광지 정도이다. 많은 사람들은 하와이가 현대문명이 아름다운 자연에 잘 어우러져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견 올바른 생각이지만 하와이는 진면목은 하와이를 하와이답게 만들어주는 하와이 문화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사실 6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진 하와이에서 와이키키로 대표되는 현대문명을 느낄 수 있는 것은 하나의 섬(오하우섬)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그 외 지역은 인간의 손이 거의 닿지 않은 자연 그대로를 지키고 있다. 원시 자연이 문화의 원천이었다면, 하와이 문화가 지속가능하게 된 것은 하와이 사람들이 사용하는 하와이 언어가 존재했기 때문일 것이다. 사람들이 행하는 많은 전통적인 문화 행위가 하와이 언어로 실현되기 때문이다.

 많은 독자 여러분들은 하와이에 별도가 언어가 있다고 한다면 놀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와이는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하와이 언어가 법적으로 영어와 함께 공식적으로 관광서 문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미국의 50개 주에서 유일한 주이다. 하와이 언어는 사멸 적전까지 내몰렸던 하와이 언어는 현재 지역사람들의 관심, 행정, 그리고 학교 교육의 노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로 활성화되고 있는 언어이다. 자연환경이 수려하다는 점에서 제주와 유사한 하와이 언어 보전 사례를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은 제주어 보전과 미래를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처음부터 하와이 사람들이 널리 사용되었던 것은 아니다. 하와이 언어는 하와이 역사에 따라 그 부침이 심했다. 하와이가 외부의 영향을 받기 시작한 것은 1778년 Cook선장이 하와이에 도착하면서이다. 유럽인들의 도착은 단순한 도착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들은 동물과 식물들을 하와이에 도입하였고, 결과적으로 하와이 토종 동식물들이 수난을 겪고 심지어 사멸된 것들도 있다고 한다.

 언어와 관련해서는 1800년대 후반 선교사들(missionary)들의 유입이 하와이 언어에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하와이 언어를 위한 알파벳을 도입하여 하와이 언어가 문자로 정착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들의 노력 덕분에 하와이 언어로 된 문헌들이 많이 남아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1900년대 미국에 병합되면서 하와이 언어는 쇠퇴의 길을 가지 시작한다. 미국에 병합되면서 하와이에서는 영어가 주된 언어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학교교육, 행정관서, 교역의 수단 등 모든 부분에서 영어 사용이 권장 되었고 결과적으로 하와이 언어는 관심이 대상에서 멀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영어 사용의 확대로 1980년까지 하와이 언어는 거의 소멸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 당시 한 자료에 따르면 20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하와이 언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경우는 50명도 채 안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하와이는 가장 성공적으로 언어를 보전하고 있는 지역이 되었다.

 하와이가 미국에 병합되면서 하와이에서 사용되는 고유어인 하와이 언어는 사멸 위기를 걷기 시작하였다. 1893년에 미국에 합병되고 3년 후인 1896년도에 하와이 언어 사용이 금지된다. 그로부터 80여 년이 지난 1980년을 전후하여 하와이 언어는 거의 소멸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하지만 지난 30 여 년 간의 노력으로 놀랍게도 하와이 언어는 다시 부활하여 하와이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1800년대 이전에 외부사람들이 하와이에 정착하고, 1800년대 중반부터 영어가 무역 및 의사소통의 중심이 되면서 하와이 언어는 세력을 점점 세력을 잃게 된다, 1800년대 말 미국에 합병되면서 하와이 언어 사용이 금지된다. 언어는 단순한 사용 금지를 넘었다. 1900년대 초에는 학교 등에서 하와이 언어를 사용하면 체벌을 받거나, 공공연하게 창피를 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하와이 언어는 시골에서 사용되고,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전락하게 된다. 이러한 하와이 언어가 어떻게 부흥을 길을 걷게 될 수 있었을까?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