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6:33 (금)
제주대병원 병리학 연구팀, 난소암 발암과정에서 줄기세포 표지자 발현 규명
상태바
제주대병원 병리학 연구팀, 난소암 발암과정에서 줄기세포 표지자 발현 규명
  • 승인 2022.07.0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왼쪽 이동휘 전공의, 오른쪽 박은선 연구원.
▲ 사진 왼쪽 이동휘 전공의, 오른쪽 박은선 연구원.

 제주대학교병원(병원장 송병철) 병리과 장보근 교수팀의 이동휘 전공의와 박은선 연구원이 난소, 난관, 그리고 다양한 난소 종양에서 최신의 RNA in situ hybridization 기법을 통해 줄기세포 표지자인 LGR5의 발현을 규명했다고 보고했다.

 서울대학교병원 병리과 이철 교수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부인과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성인 환자로부터 채취한 난소 검체를 대상으로 LGR5를 포함한 다양한 분자 마커에 대한 염색을 시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LGR5의 발현은 정상 난소에 비해 난관에서 월등히 높았으며, 난관에 존재하는 PAX8-양성/FOXJ1 음성인 분비형 (secretory) 세포에 국한되어 있었다. 또한, 난소의 낭성 병변에서는 Mullerian 형질과 밀접한 연관을 보였는데, 이러한 사실은 동물실험에서 확인된 Mullerian duct에서의 LGR5 발현과 일치한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난소암 가운데 가장 흔한 타입은 장액성 난소암(Serous carcinoma)으로서 저등급(low-grade)/고등급(high grade)으로 나뉘는데, 고등급이 가장 흔하며 예후도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LGR5의 발현이 저등급/고등급 장액성 난소암의 발암 과정에서 각각 특징적인 양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세포주 실험을 통해 LGR5의 발현이 고등급 장액성 난소암의 성장과 이동을 억제함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창의·도전연구기반지원사업과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 학술지인(논문 제목: Differential epithelial and stromal LGR5 expression in ovarian carcinogenesis) ‘Scientific Reports’의 7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