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35 (토)
〔정기인사〕소통혁신정책관 강승철·자치행정국장 조상범·문체대외협력국장 오성율·교통항공국장 이상헌
상태바
〔정기인사〕소통혁신정책관 강승철·자치행정국장 조상범·문체대외협력국장 오성율·교통항공국장 이상헌
  • 승인 2022.08.0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축식품국장 한인수·해양수산국장 고종석
제주시 부시장 안우진·서귀포시 부시장 오임수
민선 8기‘도민 중심 일하는 도정’ 시동
道, 2022년 하반기 정기인사 발표…조직 안정화·능력 중심 인력 전진 배치 
총 461명 규모…민선 8기 도정, 경제 위기 극복·현안 대응능력 강화 방점

 제주특별자치도가 8월 3일, 조직 안정화와 능력 중심 인력 배치 등에 초점을 맞춘 2022년 하반기 정기인사를 발표했다.  ·

 이번 인사는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첫 정기인사로, 코로나19 및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현안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도민 중심 일하는 도정’으로 체감형 정책 추진에 무게를 뒀다.

 정기인사 규모는 총 461명으로, 승진 126명, 전보 333명, 신규 2명이다.

 지난 2022년 상반기 정기인사 규모 747명에 비해 461명으로 인사폭은 적지만 조직 안정화 원칙에 따라 단기 보직 전보는 최소화하고 일하는 분위기 쇄신에 역점을 뒀다.

 소통혁신정책관은 강승철 부이사관(제주국제컨벤션센터로 파견), 특별자치행정국장에는조상범 부이사관,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오성율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 교통항공국장에 이상헌 제주시 부시장, 해양수산국장 고종석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이 전보됐다. 한인수 농축산식품국장은 직급 승진했다. 

 제주시 부시장으로 안우진 상하수도본부장, 서귀포시 부시장에는 오임수 자치행정과장이 발령됐다. 상하수도본부장에는 강재섭 서기관(총무과장) 직위 승진, 인재개발원장에는 김승배 특별자치행정국장,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에 고영만 소통담당관, 공항확충지원단장 강애숙 일자리과장,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장은 서익수 농업기술원 기술지원조정과장이 임명됐다. 김창세 교통정책과장은 부이사관으로 승진하면서 국회 사무처로 옮겨간다.

 제주도정 최초로 도시계획직 4급 승진과 함께 도시건설국 주무과장으로 전진 배치하고,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16년만에 처음으로 보건복지여성국 주무과장에 사회복지직을 전격 발탁한 것도 특징이다.

 제주도 최초로 인사팀장과 예산총괄팀장에 여성 공무원을 배치하는 등 인사·조직·예산·자치 등 주요 보직에 능력을 갖춘 여성 공무원을 전진 배치했다.

 주요 현안 해결 및 핵심 공약의 원활한 추진과 도민 소통창구 확대 등을 위해 능력 중심 인사도 고려했다.

 민생경제의 활력 회복 정책 강화를 위해 일자리경제통상국 조직을 전면 개편해 능력과 경험을 갖춘 실무인력을 중점 배치함으로써 ‘지역경제 정책 컨트롤 타워’로 새롭게 탈바꿈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핵심 공약 사업 추진에 있어 도민과의 소통과 전문성 강화 등을 위해 소통담당관과 15분도시팀장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제주형 청년보장제 추진과 연계해 청년주권팀장에 젊은 감각의 사무관을 전진 배치했다.

 향후 제주도는 조직진단과 개편 작업을 거쳐 포스트 코로나 및 패러다임 대전환 시대에 맞는 새로운 행정조직 틀을 만들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이번 인사는 코로나19 및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현안 대응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도민을 위해 일하는 도정을 만드는 조직 다듬기와 인력 배치에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일하는 공직자들이 인정을 받으면서 도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공직문화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기사 이어집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