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9:38 (금)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전쟁 50일’, 도민안전 최우선 선제적 대응
상태바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전쟁 50일’, 도민안전 최우선 선제적 대응
  • 승인 2020.03.1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위기경보 단계보다 한층더 강화한 대응시스템으로 감염병차단 총력전
1월 27일 원희룡 지사 본부장 체제 비상대책본부 출범…도민 자발적방역 참여
첫 번째 확진자 발생 후 지역확산 차단 집중…집단감염 방지 고강도 방역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벌여온 지 3월 16일로 50일째였다.

 제주도는 원희룡 지사가 본부장을 맡아 직접 지휘하는 비상대책본부가 출범한 지난 1월 27일부터 3월 16일까지 50일간의 대응 상황 및 방역 현장기록을 공개했다.

 그동안 제주도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에 맞춰 능동적으로 대처해 왔다.

 특히, 정부의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보다 한층 더 강화한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추진하면서 감염병 유입 차단에 총력 대응했다.

 1월 27일, 제주도는 국제관광도시인 점을 고려해 정부의 대응(위기경보 ‘경계’ 단계)과는 별도로 심각 단계 수준의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도지사가 직접 지휘하는 비상대책본부의 운영을 본격화하면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총력전을 시작했다.

 이후 제주도는 도내에서 확진자 발생으로 지역감염 위험 요소가 증가하자 즉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전방위적 대응에 나섰다. 2월 21일, 도내 첫 확진자(139번, 대구 방문)가 나타난 직후 코로나19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월 22일, 도내에서 두 번째 확진자(222번)가 발생하고, 2월 23일 정부가 감염 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자 제주도는 비상방역체계를 발동시켰다.

 도내 확진자 4명이 대구에서 제주로 입도한 공통점이 확인된 후에는 대구‧경북지역에서 들어오는 도민과 입도객을 대상으로 긴급 지원(코로나 진단검사 등)하는 등 선제적 관리에 나섰다.

 중국발 코로나 유입 차단을 위해 중국인 유학생 입도 특별수송계획을 수립해 지역 내 감염병 확산 차단에 주력했다.

 특히, 제주의 관문인 제주국제공항과 항만을 통한 감염병 유입 차단을 위해 자체적으로 공항 내 국제선·국내선 도착장과 항만에 발열감지 카메라를 설치 운영하는 등 방역을 강화했다.

 국경과 경계 없는 감염병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정부에 관련 제도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제주도는 외국으로부터의 지역 내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정부에 ‘제주 무사증 제도 일시 중지’를 건의하고 반영시켰다. 무사증제도 일시 중지는 제도 시행 18년 만에 처음이다.

 이는 중국 우한 지역에서 발병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감염병 확산 차단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밖에도 ▲공‧항만 출‧도착장 대상 발열검사 체계 구축 ▲동선 파악 시 휴대전화 등 민간 빅데이터 활용 방안 ▲관광진흥기금 국가 출연 ▲확진자 동선 공개 권한 위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등을 정부 건의했다.

 코로나19 지역 내 확산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선, 제주도는 도내 전문 인력과 시설, 장비 등 의료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있다.

 코로나19 검체채취 기관을 기존 7개소에서 총 13개소로 확대하고, 검체검사 인력과 장비를 보강해 수용력을 높였다. 다수의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소개령을 내려 370병상을 사전 확보했다.

 감염병관리기관과 국민안심병원 등을 지정해 환자 치료와 건강 상태에 맞춘 응급진료 등을 수행하고 있다.

 도민 한 분 한 분이 방역 주체가 되어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촘촘한 방역망이 구축되고 있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범도민적인 방역소독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2월 5일부터 지역사회 민간단체들의 자발적 범도민 운동인 ‘우리동네는 우리가 지킨다’가 시작되면서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3월 13일에는 소규모 집단시설 등이 참여하는 ‘일제 방역소독의 날’이 처음으로 운영됐다. 일제 방역소독의 날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매주 금요일 운영된다.

 제주도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공개를 원칙으로 방역 관련 확진자 동선과 접촉자 정보를 제공하면서 도민 불안 해소에도 나서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제주도는 지난 2월 1일, 제주 여행 후 귀국한 중국인 관광객이 확정 판정을 받았다는 국토부 제주항공청의 통보를 받은 직후 접촉자와 동선 파악과 후속 조치에 나섰다.

 당시에는 정부의 지침과는 별도로 진행한 것으로, 감염 의심 증상이 나타나기 이틀 전 잠복기에도 질병 전파가 가능할 수 있다는 독일 사례를 참고한 선제적 조치였다.

 또 신천지 신도‧교육생 명단을 확보한 즉시 밤샘 조사에 돌입해 이튿날 오전까지 후속 대책을 마무리하는 등 신속히 대응했다.

 이밖에도 1월 29일부터 대도민 통합 브리핑제를 진행하며 코로나19 대응 및 조치상황을 도민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있다.

 코로나 확산 차단과 함께 코로나 여파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2월 13일,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를 구성하고, 제주도정과 협의체를 연결하는 비상경제지원단도 가동 중이다.

 최근 들어 타 지역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제주도는 PC방 등 집단감염 사각지대 방지를 위한 고강도 방역특별관리에 돌입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도외에서 유입되는 감염병 확산의 철저한 방지를 위해 빈틈없는 차단 방역과 대응 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