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9:38 (금)
“와릉와릉 또시 글라, 제라헌 탐라의 얼!”
상태바
“와릉와릉 또시 글라, 제라헌 탐라의 얼!”
  • 승인 2022.10.0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1회 탐라문화제, 3년만에 대면행사로 돌아온다
10월 6~10일, 제주 민속·신화·역사·생활 등 탐라문화원형 활용 콘텐츠 구성

 제주의 정신을 공유하고, 전통과 역사문화의 장을 펼치는 제61회 탐라문화제가 3년 만에 대면행사로 열린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 중심으로 개최됐으나 올해 다시 현장에서 도민이 참여한 가운데 축제의 장을 펼치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예총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회장 김선영)는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탑동해변공연장, 탑동광장, 탐라문화광장 일원에서 '제61회 탐라문화제를 공동 개최한다.

 개막식은 10월 6일 오후 7시, 탑동해변공연장에서 열린다.

 올해 탐라문화제는 60년을 지나 다시 시작점을 맞이하는 첫 해의 의미를 되새기며, ‘와릉와릉 또시 글라, 제라헌 탐라의 얼!(힘차게 다시 가자, 진정한 탐라정신으로!)’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탐라문화제는 1962년 제주예술제로 시작했으며, 제주의 민속·신화·역사·생활 등 탐라문화원형을 활용해 전통과 역사를 알리는 제주의 대표 축제다.

 올해 탐라문화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준비 전담팀(T/F)을 구성·운영하고,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성과와 보완점을 진단한 뒤 개선할 점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올해 탐라문화제는 ▲공동체 참여를 통해 제주인의 삶의 원형을 발현할 수 있도록 과정에 중심을 두는 축제 ▲민속·신화·역사·생활사 등 제주 고유 콘텐츠의 브랜드화 ▲탐라문화제 전담조직 추진을 위한 총감독 선임 ▲지역의 상징성과 도민 참여가 가능한 장소에서 개최하도록 했다.

 특히 탐라문화의 기원(起源)에서 시작해 도민 무사안녕을 기원(祈願)하는 메시지를 담아낸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도민의 건강, 경제적으로 타격받은 도민들의 풍요와 번영을 기원하며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이번 축제는 크게 4개 분야(기원·민속·예술·참여문화축제)와 17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로 그동안 행사에 제약이 있었으나 올해는 전면 대면 행사로 진행돼 도민 및 관광객들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거리 퍼레이드는 물론 걸궁, 민속예술경연, 제주어 경연대회, 어린이 그림 그리기대회, 해외교류단체 공연·전시 등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전시·공연뿐만 아니라 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오성율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올해 축제는 기존 공연 위주의 축제에서 벗어나 탐라문화제의 본질인 탐라문화원형을 통해 제주의 전통과 역사를 알리고, 도민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나는 데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