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제6회 김만덕주간, '나눔 큰잔치' 탑동광장에서 개최
상태바
제6회 김만덕주간, '나눔 큰잔치' 탑동광장에서 개최
  • 승인 2022.10.0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3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 나눔큰잔치 등 3년만에 대면행사 진행

 ‘제6회 김만덕주간’ 행사가 오는 10월 16일부터 10월 22일까지 ‘나눔 큰잔치’와 ‘제43 회 만덕제 및 김만덕상 시상식’ 등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김만덕재단(이사장 양원찬)이 주최하고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이 주관해 3년만에 대면행사로 치러진다.

 올해로 43회를 맞는 ‘제43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은 16일 오전 10시, 제주시 사라봉 모충사 내 김만덕묘탑에서 열릴 예정이다. 만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표상인 의인 김만덕의 정신을 기리고, 시대정신으로 계승하기 위해 지난 1980년부터 김만덕상 시상식과 병행해 봉행해오고 있다.

 만덕제는 12명의 여성으로만 구성된 제관에 의해 봉행되는데 길트기를 시작으로 헌화 분향, 제례봉행, 분향 순서로 엄숙하게 진행된다. 만덕제 봉행에 이어 열리는 김만덕 시상식에서는 올해 제43회 김만덕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이어 오후 1시30분, 탑동광장에서 공식 개막하는 ‘나눔 큰잔치’는 김만덕재단의 양원찬 이사장과 이사 고두심 배우를 비롯한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개막행사에서는 김만덕주간을 맞아 기부자들의 정성으로 모인 김만덕 사랑의 쌀이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쌀은 김만덕주간에 모인 쌀을 더해 20일, ‘나눔데이’에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진다.

 ‘나눔 큰잔치’는 김만덕보물찾기, 어린이 나눔장터, 플리마켓, 축하공연 등 다양한 도민 참여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오후 2시 20분부터는 MBC특집 생방송 ‘김만덕 나눔 큰잔치’도 현장에서 진행된다.

 이밖에도 ‘도전 만덕벨-제주MBC라디오 특집 생방송 즐거운 오후2시’, ‘김만덕 역사탐방-버스타고 GO GO’, ‘기부트레킹 ONE & ALL’, ‘만덕주머니 2022’, ‘김만덕 및 김만덕 선양사업 자료 공개 모집’, ‘김만덕 사랑의 쌀 나눔데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주간행사로 펼쳐진다.

 ‘도전 만덕벨-제주MBC라디오 특집 생방송 즐거운 오후2시’는 17일 오후 2시, MBC라디오 생방송을 통해 청취자들과 김만덕과 나눔에 대한 퀴즈를 풀며 ‘김만덕 사랑의 쌀’을 선물하고, ‘김만덕 역사탐방-버스타고 GO GO’는 11일 오전 11시부터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한 선착순 30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22일에 관덕정, 김만덕기념관, 모충사, 연북정 등을 버스를 타고 답사한다.

 지난 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기부트레킹 ONE & ALL’은 아웃도어 액티비티와 나눔을 결합한 기부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이 김만덕의 나눔정신을 담아 걸으며 제주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기부로 이어지는 트레킹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제로포인트트레일’을 통해 사전 신청한 참가자들이 31km 전 코스완주시 1인당 31,000원을 김만덕재단(김만덕기념관)이 제주의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참가자들도 소정의 기부금을 함께 기부해 도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쌀로 전달된다. 참가 문의 및 신청은 www.zeropointtrail.com(064-702-1947)로 하면 된다.

 ‘만덕주머니 2022’는 제주의 음식문화를 김만덕의 구휼주머니에 담아 이웃과 함께 나누는 프로그램으로, 사전에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 및 SNS채널을 통해 참여 신청을 한 선착순 210명에게 제주전통음식 빙떡 밀키트가 담긴 요리주머니를 16일 나눔 큰잔치 행사장에서 전달하며, 조리방법은 17일에 김만덕기념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210은 김만덕 의인이 돌아가신 지 올해 201년이어서 이를 기억하기 위함이다.

 20일에 개최되는 ‘김만덕 사랑의 쌀 나눔데이’는 김만덕주간에 모인 기부자들의 정성을 모아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사랑의 쌀을 전달한다. 전달된 쌀은 이후 홀로사는 노인가구, 기초생활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등 도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배분된다.

 또한,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김만덕 및 김만덕 선양사업 자료 공개 모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아카이빙을 통해 향후 김만덕기념관 관람객들에게 전시 컨텐츠로 제공될 예정이다.

 강영진 관장은 “제6회 김만덕주간에 맞춰 김만덕의 삶과 정신을 기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는데 항상 김만덕기념관과 함께 해주신 도민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많은 도민들과 함께 나누고 즐기는 잔치가 됐으면 좋겠다”며 “3년만에 대면행사로 준비해 더욱 기쁘고, 잔치 동안에 진행되는 각종 체험과 먹거리는 무료로 제공되므로 많은 분들이 오셔서 부담 없이 즐기며, 김만덕의 정신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www.mandukmuseum.or.kr) 또는 김만덕기념관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064-759-6090(김만덕기념관)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