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통신망 통한 선거교육 등으로 개학 연기 공백 해소
상태바
통신망 통한 선거교육 등으로 개학 연기 공백 해소
  • 승인 2020.03.1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교육 지원 계획 변경…학교규칙 제‧개정 4월 14일까지 마무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코로나19로 개학이 4월 6일까지 연기됨에 따라 학생 유권자 선거 교육 계획을 변경해 추진한다.

 먼저 4월 5일(일)까지 통신망을 이용한 선거 교육을 시행, 휴업에 의한 선거 교육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학생 유권자와 고3 학생들은 교육청이 안내한 동영상 자료 등을 이용, 가정에서 선거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통신망 이용 선거교육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학습 결과는 담임교사 이메일(e-mail)이나 담임교사와 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SNS(단톡방‧밴드 등) 등에서 공유토록 할 예정이다.

 학생 유권자들의 정치활동을 금지하고 있는 학교 규칙에 대한 제‧개정 작업은 선거일 이전인 4월 14일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재 이에 해당되는 학교는 17개교로 파악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선거교육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학생 유권자 소속 학교관리자와 교원에 대한 연수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동영상 시청 등 학교별 선거교육 연수를 3월 9일부터 3월 13일까지 진행했다.

 4월 6일 개학 이후에는 담임교사 중심의 학급별 선거교육을 실시한다. 선거 직전이라는 점을 고려, 학생들이 법을 지키며 선거를 할 수 있도록 ‘선거법 위반 예방교육’을 중점 시행한다.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학생유권자 수는 총 1996명(중‧고등학교 1708명, 방송통신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 288명)이다. 학교급 및 학년별 분포는 중학교 1명, 고등학교 2학년 20명, 고등학교 3학년 1687명 등이다.

 선거교육자료(e-book, PDF파일 포함)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와 도내 고등학교 홈페이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 홈페이지 내 민주시민교육과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와 가정, 선관위 등 유관기관과 충실히 소통‧협력하며 선거교육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생들이 ‘교복 입은 시민’으로서 존중받으며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학생 유권자에 대한 인식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