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2:15 (금)
제주중등영어교육연구회(Jeju SETA), 2022학년도 워크숍 개최
상태바
제주중등영어교육연구회(Jeju SETA), 2022학년도 워크숍 개최
  • 승인 2022.11.0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중등영어교육연구회(회장 표선중학교 교장 현연숙)는 지난 11월 4일, 표선중학교와 표선고등학교에서 ‘개념기반 교수학습에 따른 영어 수업 및 평가 혁신’을 주제로 2022학년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IB 월드스쿨인 표선고등학교와 IB 후보학교인 표선중학교에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개념기반 중심 IB 영어 수업의 참관과 수업나눔 그리고 사례발표를 통해 영어 수업 및 평가 개선을 도모하는 자리였다.

 중학교 영어 수업(표선중 교사 강은림)은 1학년을 대상으로 ‘실생활 속 계획 말하기 표현 평가’를 주제로 여행사 직원이 되어 여행 일정표 만들기 활동 수업을 진행했고, 고등학교(표선고 교사 김수희)는 ‘문학작품 분석’을 주제로 학생들이 팀별로 북트레일러(Book Trailer, 새 책 소개하기) 발표하기 활동 수업을 공개했다.

 이어진 ‘개념기반 중심 IB학교의 영어 수업 설계와 평가의 실제’ 사례 발표는 표선중 강건모, 표선고 강지연 교사가 진행했다. 질의 응답시간에는 모둠활동 속 학생들의 학력 격차 극복과 학습 부진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진행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질문과 답변이 활발히 진행되어 IB 학교 수업의 개념기반 중심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연수에 참석한 고등학교 교사 A는 “영어 발표 활동을 보며 공교육 교육과정을 통해 IB 교육과정의 성취를 이루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중학교 교사 B는 “전교생이 1인 1 태블릿을 갖추고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쓰기 활동에서 능숙하게 활용하며 몰입할 수 있는 시설과 환경이 부러웠다”는 소감도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