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9:38 (금)
〔기고〕시설이 아닌 내가 꾸민 집에서 살고 싶다
상태바
〔기고〕시설이 아닌 내가 꾸민 집에서 살고 싶다
  • 승인 2022.10.24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현정 제주시 주민복지과.
▲ 송현정 제주시 주민복지과.

 장애와 비장애의 차이가 아닌 '우리' 라는 어울림을 지향하며 시설에서 살고 있는 장애인들이 시설 밖으로 나와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생활하던 장애인들이 개개인의 사생활과 자율성, 생활양식이 존중되는 지역사회에서 개인의 ‘내 집 살림’을 시작하는 것이다.

 화장도 하고 나만의 공간도 꾸미면서 요리는 필수 이제 친구들과 맘껏 여행도 다닐 수 있게 됐다. ‘2022년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 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장애인이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거·일자리·돌봄 등 독립생활에 필요한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 연계하는 사업이다.

 시범사업은 장애인의 주거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거주시설 장애인과 입소 대기중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자립의사와 서비스 필요도 등 개별상담을 통해 대상자 발굴 후, 개인별 '돌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인 자립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지원 내용은 자립지원 인력을 투입해 활동지원 서비스 지원, 보조기기 구매지원, 장애인 건강주치의 제도운영을 통한 건강관리를 지원하며,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가사지원, 영양도시락 등 식사 지원을 연계하거나, 대상자의 필요에 맞게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으로 안전바 설치를 비롯한 문턱제거, 미끄럼 방지 등 편의시설 설치 및 활동량 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의 안전장비 설치 등 응급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스마트홈케어 서비스를 연계하여 안전한 자립생활을 지원한다.

 자립지원 인력을 통한 주거유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제주개발공사 등과 함께 긴급지원 주택을 포함한 신규 매입 임대주택 공급을 우선 확보에 나서고, 지역 내 민간 임대 주택을 장기 임차해 주거환경 개선 등을 통한 거주 공간을 제공하여 나갈 예정이다.

 그 외에도 자립정착금 10백만원, 건강검진비 1인당 40만원, 보조기기 구입 1인당 300만원, 활동지원서비스(월 10~20시간/150시간) 추가지원, 주거환경개선 1인당 300만원 등 자립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제주시는 장애인의 주거결정권 보장을 위해 지역사회 정착 생활환경 조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되는 추세에 따라 체계적인 자립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정착과 건강하고 안정적인 자립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이다. 시설이 아닌 내가 꾸민 집에서 살고 싶은 장애인들의 작은 소망이 이루어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