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32 (금)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추진
  • 승인 2022.11.2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측정기기 5종 맞춤형 대여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고행선)는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어르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습관 형성을 돕기위해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난 8월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 보건복지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후 관내 만성질환을 겪거나 건강 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시점까지 133명을 등록관리 중이며, 스마트폰 또는 화면형 AI 스피커에 연동되는 손목시계형 활동량계·체중계·혈압계·혈당계(화면형 AI 스피커 포함)를 대상자별 사전 건강측정 결과에 따라 대여하고 대상자가 동기부여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미션(매일 걷기, 제때 약먹기, 매일 혈압, 혈당재기 등)을 부여해 개인별 맞춤형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건강측정기기를 통해 측정된 건강결과치는 대상자 스스로 확인 가능하며, 보건소 담당자 시스템에 전송되어 대상자 건강정보 등을 모니터링해 건강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대여되는 화면형 AI 스피커는 건강정보 및 지지문자 알림, 치매예방과 다양한 음악제공 기능뿐만 아니라 대상자가 위급 상황 시 ‘깨비야 살려줘’라고 말하거나 또는 AI 화면에 응급상황 버튼 터치 시 24시간·365일 운영하는 응급 대응 콜센터로 전송되어 대상자가 3회 전화를 받지 않으면 응급 상황으로 판단해 119로 신고해준다.

 서부보건소는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추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방문간호팀(☎.064-760-6242)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