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2:59 (화)
道, 12일 밤~13일까지 강풍·호우에 따른 주의 당부
상태바
道, 12일 밤~13일까지 강풍·호우에 따른 주의 당부
  • 승인 2023.01.12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30~80mm(남부 100㎜ ·산지 250㎜ 이상), 순간풍속 20m/s 이상
집주변 배수구 사전점검 및 해안가, 올레길 등 위험 지역 접근 금지 당부

 제주특별자치도는 1월 12일 밤부터 13일까지 제주도 전 지역에 강풍과 함께 제주도 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시설물 관리 및 생활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에서는 강풍과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기상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도 긴밀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상황 발생에 따른 비상근무 체계를 조기 가동해 인명·재산피해 예방 및 도민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강풍, 호우 등에 대비해 기상 상황을 확인하고 강풍, 호우 시 행동요령을 숙지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강풍·호우 피해 예방을 위해 집 주변 배수구 정비와 비닐하우스 및 축사·수산시설 등 시설물과 농작물 등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집중호우로 산간 계곡 등 산사태 위험지역과 오름, 한라산 둘레길, 올레길 출입은 자제해야 한다.

 강풍에 따른 입간판 및 공사장 가설 울타리 날림 고정, 시설물 파손 및 낙하물에 유의해야 하며, 항공기가 결항될 수 있으므로 공항 이용객은 운항 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관광객과 낚시객들은 너울성 파도로 인해 해안가 및 방파제 접근을 자제하고 해안가 저지대 및 하천 주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해상에서도 강한 바람으로 인해 물결이 1.5~4m로 매우 높게 일고, 천둥·번개, 짙은 안개가 끼는 해역이 발생할 수 있어 출항 금지와 함께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해역으로 이동하고 대피명령 준수를 당부했다.

 강동원 도민안전실장은 “낙엽과 퇴적물로 집주변 집수구 및 배수로가 막힌곳은 없는지 점검해 줄 것과 특히, 주말을 맞아 많이 찾아온 관광객들의 해안가, 올레길 등 위험지역의 접근은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