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신간]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임재홍 저자의 100세시대 은퇴자의 꿈 출간
상태바
[신간]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임재홍 저자의 100세시대 은퇴자의 꿈 출간
  • 승인 2023.01.1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임재홍 저자의 책 ‘100세 시대 은퇴자의 꿈’을 출간했다.

 100세 시대 은퇴자의 꿈은 사실상 인생의 절반이나 다름없는 은퇴 이후의 삶을 맞아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광범위한 분야를 꼼꼼히 체크하면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해 주는 책이다.  

 60대, 은퇴하게 되면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 과거에는 은퇴 이후의 삶이라는 것은 이제까지 살아온 삶에 덧붙인 짧은 휴식 정도의 취급을 받곤 했다. 하지만 ‘100세 인생’이 보편화되면서 ‘은퇴 이후의 삶’은 크게 달라졌다.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85세 전후가 되고, 큰 병이나 사고가 없다면 대다수 사람이 100세에 근접하는 인생을 살게 되면서 은퇴 이후의 삶은 인생을 마무리하는 시기가 아니라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끌어나가는 시기, 즉 ‘인생 제2막’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은퇴 세대, ‘베이비붐 세대’이자 ‘신중년 세대’로 불리는 세대는 산업화 이전의 가치관을 간직하고 있는 노인 세대와 개인주의적이고 디지털 중심적 가치관을 갖고 있는 MZ 세대 사이에 있는 ‘낀 세대’로서 사회의 변화가 가져다주는 압력을 강하게 인지하고 있고,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은퇴 이후의 삶을 기획해야 한다는 의무감과 부담감을 갖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많은 이들이 ‘은퇴 준비’를 하려고 하지만 이제까지 살아왔던 삶의 모든 부분을 변화시켜야 하는 일이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전라북도교육청에서 공무원을 시작해 정년퇴직 후 인생 2막을 후학 양성을 위해 봉사하고자 현재 한서대학교 항공융합학부 대우교수로 재직하며 활발하게 강의와 지식 나눔을 펼치고 있는 임재홍 저자의 책 100세 시대 은퇴자의 꿈은 은퇴 이후 삶과 계획을 고민하는 이 시대의 신중년들에게 명쾌한 청사진을 제시해 줄 것이다.

 책은 은퇴 이후의 삶을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인간적, 시간적, 공간적인 관계가 완전히 변화하는 삶의 전환점으로 규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하게 은퇴 계획을 고민하기보다는 시간과의 관계, 공간과의 관계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를 중심에 놓고 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은퇴 준비를 해야 한다는 조언을 전한다. 또 여기에 기반해 14개의 장을 통해 기본적인 은퇴 설계 방법, 재취업, 은퇴 후 여가 활동, 은퇴 후 사회공헌 활동이나 귀농귀촌, 노후 자금과 연금 관리법, 100세 건강 설계법, 평생학습과 자아 실현, 배우자 및 자녀와의 관계 재정립, 은퇴 후 주거 환경 관리, ‘아모르 파티’와 ‘메멘토 모리’에 기반한 ‘웰 에이징’의 가치관 정립 등 ‘은퇴 후 준비’에 필요한 모든 분야에 걸쳐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실천 방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임재홍

 전라북도교육청에서 공무원을 시작해 교육부, 경북대, 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 근무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해 미래 학문인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어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를 졸업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년퇴직 후 인생 2막을 후학 양성의 길을 걷고자 해 삶의 목표로 정했고, 남은 인생을 후배들을 위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학문에 전념해 봉사하고자 현재 한서대학교 항공융합학부 대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아울러 공무원연금공단과 중앙교육연수원에서 퇴직 예정 공무원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은퇴 설계 외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간의 공직 생활을 하면서 모범공무원상과 올해의 교육과학기술부 공무원상을 수상했으며, 정년퇴직을 맞이해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목차

추천서 4
머리말 6

1장. 은퇴는 새로운 시작
1. 100세 시대, 초고령화 사회 18
2. 은퇴 설계의 필요성 22
3. 은퇴는 인생 후반전의 전환점 27
4. 열심히 일한 당신, 여행을 떠나라 34
5. 나만의 공간(agit)을 만들자 37
6. 인생관을 확 바꿔야 한다 39
7. 새로운 시작! 행복한 채움 45

2장. 성공적인 후반전의 인생 설계
1. 단계별 은퇴 계획을 세우자 48
2. 삶의 목적을 정하자 54
3. 성공적인 은퇴 설계 짜기 57
4. 버킷리스트를 작성하자 63
5. 은퇴자의 꿈은 이루어진다 67
6. 인생 2막, 삶을 바꾸는 나의 첫걸음 70

3장. 재취업
1. 재취업으로 새로운 경험을 쌓자 74
2. 자신의 눈높이를 낮추자 78
3. 직업에 대한 편견을 버리자 80
4. 나의 천직을 발견하자 82
5. 재취업 성공하기 85
6. 개인 창직(創職) 시대 88
7. 정년퇴직 후 재취업까지 90

4장. 여가 활동
1. 하루 일과, 주간, 월간, 연간 목표를 세우자 96
2. 여가는 생활의 활력소 100
3. 삶의 시스템을 새로 짜자 103
4.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필요하다 105

5장. 사회 공헌
1. 사회 공헌 활동 112
2. 자원 봉사 활동 116
3. 세상은 넓었다, 그런데 갈 길을 잃다 120

6장. 귀농 귀촌
1. 도시에서 시골로 124
2. 귀농과 귀촌 129
3. 전원생활 삶의 이야기 133

7장. 은퇴자의 노후 대책
1. 은퇴자의 노후 자금 대책 142
2. 은퇴 후 리스크 관리 145
3. 연금제도 이해 159
4. 기본적인 재무설계 167
5. 평생 현역 되기 169

8장. 100세 건강 설계
1. 행복한 노후는 건강 174
2. 노후의 암, 치매 예방법 178
3. 꾸준한 운동은 장수의 비결 188
4. 건강의 적, 당신의 뱃살 191
5. 장수하는 사람들의 생활 습관 195

9장. 평생학습 시대
1. 평생학습을 통한 자아실현 200
2.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205
3. MZ세대가 바라보는 은퇴자 208
4. K-MOOC 등 온라인 평생교육 현황 212
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학 214

10장. 행복한 인생 후반전
1. 인생 후반전 나답게 살기 218
2. 은퇴가 주는 행복 227
3. 부부간의 대화법 229
4. 은퇴자의 부부 생각 233
5. 부부의 역할 변화 237
6. 자녀를 독립시키자 241
7. 아버지의 이름을 유산으로 남기자 244

11장. 국내에서 한 달 살기 경험
1. 한 달 살기의 의미 248
2. 제주에서의 한 달 살기 250

12장. 은퇴 후 주거 환경
1. 은퇴 후 주거 환경 256
2. 거주지 선택 시 고려사항 258
3. 누구하고 어디에서 살 것인가 261

13장. 웰 에이징 (Well-aging)
1. 품격있는 노후 264
2. 고정관념을 버리자 266
3. 죽을 때 후회하는 것 269
4. 아름다운 삶의 정리 272
5. 아모르파티 (amor fati) 276
&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14장. 내 인생을 바꾸는 힘
1. 사람이 운명이다 282
2. 운이 따르는 사람들의 생활 습관 287
3. 나를 바꾸는 마지막 용기 293
4. 인간관계가 노후 행복을 좌우한다 296

참고문헌
출간후기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직장생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정년퇴직 또는 명예퇴직이라는 명분으로 그동안 정들었던 직장을 언젠가는 떠나야만 한다. 퇴직은 삶의 전반에 많은 변화와 영향을 미친다. 평균수명이 길지 않았던 과거에는 은퇴 이후에 소일거리나 취미생활을 하면서 노후생활을 보냈다.

 하지만 지금은 보건·의료기술의 발달과 효과적인 자기관리로 인해 건강하고 활동적인 체력을 유지하고 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오늘날! 수명이 길어진 만큼 일을 더 해야 하며,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삶의 단계를 재설계해야 할 것으로 본다. 과거에는 첫 단계가 교육, 두 번째 단계가 직업 활동, 세 번째 단계가 퇴직과 더불어 노후 생활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3단계 삶의 시대로 살았다면, 앞으로는 100세 시대에는 퇴직 이후에도 다단계 삶의 방식을 추구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실제로 학교 졸업 후 30~40년을 직장생활했다면, 퇴직 이후에도 30~40년을 더 살아야 한다.

 100세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우리가 맞이할 미래는 정년 혹은 퇴직의 개념은 없어지고 경제적 필요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등 다양한 이유로 80세까지는 일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또한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이 요구되고 있다. 전통적인 직업이 사라지고 뉴노멀(New Normal) 시대 새로운 직업이 등장함에 따라 노동시장에도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로봇과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러므로 지식과 기술의 재교육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에 적응하고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2021년 통계청 조사보고서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실제로 퇴직 나이쯤인 “55세~79세까지는 일하고 싶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68.1%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현대 경영학 창시자로 평가받는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직장에선 정년이 있을지 모르지만, 인생에는 정년이 없다”라고 하면서 95세까지 현역으로 일했다. 은퇴 이후 앞으로 많은 세월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노후에 행복하고, 후회 없이 멋지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정답은 없다. 은퇴 후 나타나는 문제는 무엇이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도전적이고 다양한 삶의 방식을 미리 알아두어야 만족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본다. 은퇴 후 노후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 건강관리, 돈, 여가활동, 사회공헌, 귀농·귀촌, 부부관계, 평생학습 등 나름의 은퇴 설계를 마련해야 한다.

 오늘날 평균수명의 증가로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은퇴를 앞둔 대부분 사람들은 퇴직 생활에 접어들면 나름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자아실현, 취미생활, 여행 등 그동안 시간이 없어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실제로 퇴직 후에 맞이하는 현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미국 교육학자 하이만(Hooyman) 교수와 카일락(Kilak)교수는 “퇴직은 인생의 전환기로 맡은 바 의무와 책임을 후배들에게 물려주고 자신이 원하던 삶을 살 수 있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라고 했고, 철학자 김형석 교수는 ‘백년을 살아보니’ 책에서 “인생의 황금기는 60세부터 75세까지로 가장 아름답고 좋은 시절”이라고 했다.

 필자는 오랜 공직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은퇴한 선배들의 삶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어떤 분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하고, 취미생활 등 인생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어떤 분은 아무 일도 없이 연금에만 의존하면서 특별히 할 일 없이 집 근처에 있는 공원 산책이나 등산하면서 인생을 의미 없이 보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 차이는 퇴직 전에 은퇴 준비를 구체적으로 한 사람과 준비하지 않은 사람 간의 삶의 모습이었다.

 그러면 은퇴 이후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가 궁금하게 생각될 것이다. 필자도 동시대에 노후를 보내는 사람으로 직접 체험하고 공감하는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서 정리했다. 이론적인 부분은 논문이나 연구자료를 근거로 작성했으며, 은퇴 관련 분야별 전문 서적을 보면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었다. 그리고 퇴직 선배들의 은퇴 후 생활 모습과 실제로 일어나는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은퇴자들의 재취업 등 다양한 사례를 실었다. 그리하여 이 책은 퇴직을 앞둔 사람들에게 노후생활의 행복한 삶을 위해 은퇴 설계의 필요성과 다양한 삶의 방향을 찾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했다. 따라서 은퇴 설계는 적어도 5년 전부터 준비하도록 해, 은퇴 후 삶의 목적을 정하고, 삶의 방향을 일찍 세우도록 안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새로운 인생 후반전 전략을 세우도록 구체적인 내용과 은퇴자들의 현장감 있는 이야기로 구성했다. 은퇴를 앞두고 인생 후반전을 계획하거나,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은퇴자들에게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해 필요한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기술하려고 온 정성을 들였다. 처음으로 발간하는 책인 만큼 경험이 부족해 미흡한 부분도 많다.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부족한 내용에 대해서는 계속 보완하여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할 것을 스스로 다짐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자신의 미래의 삶을 설계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끝으로 본서가 생애 첫 작품으로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선뜻 출판에 응해주신 도서 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대표님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

 추천사

 고성환(한국방송통신대학교 현 총장)

 인생 제2막이 열리는 100세 시대의 무대 앞에 은퇴는 새로운 희망과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출발점입니다. 남은 30~40년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고 너무나 소중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을 잘 보내야만 아름다운 뒷모습을 보여 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인생 후반전을 위한 삶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습니다. 인생의 황금기를 행복하게 살아가고자 꿈을 꾸고 설계하는 은퇴자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심보균(행정안전부 전 차관)

 아직도 은퇴가 두려운 분이 있는가요? 이 책을 펼쳐보면 기대와 희망으로 멋진 삶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인생 100세 시대에 은퇴는 새로운 시작이라는 저자는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고 있는 자기 경험과 연구, 강의와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노후 준비와 은퇴 후 삶의 설계도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여가활동, 새로운 일의 시작과 평생학습, 주거관리 등 은퇴 후 부딪히게 될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중심으로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최은수(숭실대학교 명예교수)

 퇴직은 누구에게나 다가올 것이다. 시기만 다를 뿐이다. 이 책은 저자인 임재홍 박사의 퇴직 과정을 겪은 직접적인 체험과 평생교육학 박사로서의 학문적 소양이 잘 버무려진 현장 중심적인 내용과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퇴직을 바로 앞둔 중년 세대나 퇴직을 준비해야 하는 젊은 세대 등 누구나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필요한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다.

 강성주(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혁신성장본부장/상임이사)

 과거에는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고 했으나, 오늘날에는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생은 길고, 할 일은 많다”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100세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인생 선배로서 여러분이 맞이할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적응하려면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은 은퇴 이후 직면하는 많은 변화에 적응방안을 제시하고, 단 한 번뿐인 인생을 후회 없이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여러 시각에서 재미있게 구성하고 있다. 은퇴는 새로운 삶의 시작이자, 꿈을 이루는 마지막 기회이다. 여러분의 인생관은 서로 다르지만, 성공적인 인생 후반전을 계획한다면 다양한 관점에서 제2의 인생을 열어줄 이 책을 권한다.

 출간 후기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권선복

 은퇴 후의 삶, 인생의 절반을 위한 종합 가이드

 한국인의 평균수명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인식도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60대에 은퇴를 하면 ‘노인’이 돼 자녀 세대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하며 남은 생을 관조하는 삶을 조용히 살아가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60세에 은퇴를 하면 이제까지 사회생활을 해온 만큼을 더 살아가야 하는 세상에서 노년의 삶에 대한 정의도 크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다가오는 은퇴 이후의 삶을 멋지고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시행착오를 겪으며 시간과 돈을 낭비하곤 합니다.

 오랜 공직생활 후 정년퇴임을 하고 현재는 교육자로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타인과 나누고 있는 임재홍 저자의 이 책 ‘100세 시대 은퇴자의 꿈’은 사실상 인생의 절반이나 다름없는 은퇴 이후의 삶을 맞아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광범위한 분야를 꼼꼼히 체크하면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은퇴 이후 개인의 삶은 이전의 삶과는 모든 면에서 급격히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직장에 인생을 ‘올인’하는 것을 요구받았던 고성장시대 남성들의 경우, 직장을 중심으로 짜였던 모든 생활의 틀과 인간관계가 가정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큰 혼란을 겪고, 가정 내 갈등으로 연결되기 쉽다는 것이 이 책의 설명입니다.

 특히 이 책은 직장에서 은퇴한 후 변화하는 삶의 공간, 시간, 인간관계를 상세히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 은퇴 후의 취업, 여가활동, 귀농귀촌, 사회활동, 재무설계, 건강관리, 평생학습,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가족과의 관계 재설정 등 광범위한 인생 전반에 대해서 명확하면서도 섬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책의 맨 마지막에 수록된 ‘참고문헌’에서 알 수 있듯이 깊이 있는 자료조사를 통해 책 내용에 신뢰도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생의 두 번째 전성기를 맞이하는, 혹은 준비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모든 분들이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은퇴 후 계획을 세워 나가시기를 희망합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소개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해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