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9:38 (금)
샘표, 요리가 즐거워지는 ‘우리맛 연구 보고서’ 온라인서 주목
상태바
샘표, 요리가 즐거워지는 ‘우리맛 연구 보고서’ 온라인서 주목
  • 승인 2023.02.1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샘표 홈페이지 내 ‘우리맛 연구 보고서’ 화면 갈무리
샘표 홈페이지 내 ‘우리맛 연구 보고서’ 화면 갈무리

 우리 맛 연구 중심 샘표의 ‘우리맛 연구 보고서’가 소셜네트워크(SNS)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달 8일 한 트위터 이용자가 샘표 홈페이지 내 우리맛 연구 보고서의 링크를 공유한 것을 계기로 며칠간 샘표 홈페이지 방문자가 급증하며 일시적으로 홈페이지가 다운됐을 정도다.

 ‘샘표에서 식재료 연구 결과를 공개해 놓은 것을 우연히 발견했는데, 우리가 자주 먹는 기본 채소부터 나물들까지 각 식재료에 대한 기본 정보, 잘 어울리는 다른 식재료와 장류, 레시피 등이 잘 정리돼 있다’는 내용의 트윗은 순식간에 조회수 41만 회를 기록하고, 약 9000명이 공유했다. 이후 트위터에는 샘표에서 장만 잘 만드는 게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 연구도 하고 있어 감탄했다, 요리의 질을 올려주는 좋은 자료, 앞으로 요리할 때 설명한 맛이 느껴지나 궁금해하면서 먹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달 10일에는 웹진 디에디트의 뉴스레터에서도 “정말 놀라운 사이트”라며 샘표 우리맛 연구 보고서를 소개했다. 디에디트는 식재료에 대한 깊은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해놨고, 배추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가열·비가열에 따라 맛과 향미가 어떻게 변하는지, 어떤 식재료와 페어링했을 때 고소함과 감칠맛이 증가하는지, 겉잎·중간·속대 등 부위별 맛이 어떻게 다른지 적혀 있다고 설명했다.

 샘표는 누구나 더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우리 맛 연구’를 진행해왔다. 셰프, 영양학자, 식문화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 멘토와 우리 맛 연구원들이 한국인이 즐겨 먹는 주요 식재료와 조리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그 결과를 소비자의 눈높이 맞게 정리해 공개한다.

 지금까지 토마토, 무, 배추, 오이, 양파 등 채소와 봄나물, 버섯, 해조류 등 46가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2019년에는 ‘샘표 우리맛 연구 봄나물 보고서’를 책자로 펴내 봄나물 요리가 라면 끓이기만큼 쉬워졌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이 때 소개한 연두 양념 공식과 봄나물 파스타, 냉이 김밥, 달래 떡볶이 등의 레시피는 매년 봄 소비자들 사이에 회자되곤 한다.

 샘표가 창립 75주년을 맞아 요리 과정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새미네부엌’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었던 것 역시 다년간 축적된 우리 맛 연구 결과 덕분이다. 식재료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최적의 조리법을 연구해왔기에 채소를 절이지 않고 김치 만드는 법, 팬이나 냄비 하나로 밑반찬을 조리하는 법을 제품에 반영할 수 있었다. 소비자들이 요리할 때 느끼는 어려움을 혁신적으로 해결한 새미네부엌 제품은 집에서 요리하기를 어려워하는 ‘요알못’은 물론, 평소 요리를 즐기는 ‘금손’들에게도 크게 환영받고 있다.

 샘표는 서버가 일시적으로 다운될 정도로 우리맛 연구 보고서가 뜨거운 관심을 받아 놀랍고 기뻤다며, 누구나 요리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샘표의 꾸준한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우리 맛 연구 결과가 더 많은 분에게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샘표는 지난해 온라인 요리 커뮤니티 ‘새미네부엌 플랫폼’을 만들어 우리 맛 연구 결과가 담긴 레시피를 공유하고, 소비자들의 요리 고민에 우리 맛 연구원들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