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도의회 김대진 부의장,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 강화 대책 마련 주문
상태바
도의회 김대진 부의장,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 강화 대책 마련 주문
  • 승인 2023.03.0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대진 부의장은 3월 6일, 제주시교육지원청과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업무보고에서 경계선지능 학생에 대한 지원 강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대진 의원은 "경계선지능은 일종의 인지 장애의 하나로, 비장애인과 지적 장애인 지능의 중간인 경계선상에 위치하는 지능(평균 IQ는 70~84 정도임)이다. 지능이 평균에 미치지 못하다 보니 일반학생에 비하여 암기 능력, 분별력, 인지력 등이 현저히 떨어진다"며, "그러나 외관상 정상인이고 의사소통은 가능하여 이들의 행동이 고의적인 것으로 오해받기도 하며,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김대진 의원은 "경계선지능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수학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성인이 되면 학업 이수나 훈련 이수를 실패하고, 비숙련, 비전문성 단순노동 등의 다소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사회활동과 대화, 의사소통은 가능하나 정상지능에 비해 사물, 상황을 인식,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해 과거 염전노동자의 사례처럼 범죄의 피해자가 될 빈도도 일반인보다 높다. 또한 경계선 지적 지능은 인지력 장애이나 환경, 여건 등에 따라 학교에서 특수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례도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라는 이분법으로 나눠진 사회에서 경계에 해당되다 보니 지적장애인에 해당되지 않아 복지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으며 명확한 통계도 없고, 이로 인해 체계적인 지원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호전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지역에서는 현재 관련 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교육과 복지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 지적했다.

 김대진 의원은 "우선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을 위해 전체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경계선지능 추정 학생에 대해서는 심층 전문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경계선지능 학생을 위한 교재 개발과 인지·학습능력 발달과 정서·사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김 의원은 "경계선지능 학생은 느린 학습자이지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고 지원한다면 충분히 자립을 할 수 있다"며, "4월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 조례안'을 제정해 경계선지능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과 원만한 학교생활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할 예정"임을 밝혔다.

 김대진 의원은 "경계선지능 학생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적극적인 지원과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부언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