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19 (토)
본격적인 영농기, 농기계 사고 주의
상태바
본격적인 영농기, 농기계 사고 주의
  • 승인 2023.03.0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작업 시 간편한 복장, 좁은 농로·경사로 이동 시 감속운행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봄철 영농기(3~4월 농작업, 감귤원 간벌 및 전정, 옥수수·단호박·수박 정식 등)에 접어든 만큼 경운기와 트랙터, 파쇄기 사용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청했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발생한 농기계 사고는 연평균 1,273건이며, 연평균 93명이 사망하고 1,009명이 다쳤다.

 영농이 본격 시작되는 3월부터 농기계 사고가 증가해 4월과 5월에는 290건의 사고로 250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사고의 주요 원인은 농기계 끼임이 37.9%로 가장 많았고, 농기계 전복 또는 전도가 24.9%, 교통사고 13.0% 순이었다.

 특히 제주지역에서는 감귤원 간벌과 전정기인 3~4월에 파쇄기 안전사고가 많았다. 최근 3년(‘20~‘22년)간 46건(사망 2, 부상 44)이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로 인한 손상 사고는 경운기가 전체의 35.0%로 가장 많았고, 예초기(17.2%)와 트랙터(Tractor, 12.3%)가 뒤를 이었다.

 이 중 경운기 사고의 68.4%는 단독으로 운전하다 전복되거나 전도되는 사고였으며, 트랙터(Tractor)는 작업자와의 부딪힘 사고가 37.5%로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10건 중 8건(79.7%)이 60세 이상에서 발생해 고령층 단독으로 농기계 이용 시 더욱 조심해야 한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안전수칙을 꼭 준수해야 한다.

 농기계로 회전체 작업 등을 할 때 소매나 옷자락 등이 늘어지는 옷은 농기계에 감길 위험이 있으므로 간편한 복장을 착용한다. 작업 시에는 손이나 발 등의 신체를 회전체에 가까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회전체는 안전 덮개가 있는 것을 사용하고, 파쇄기 사용 시 벨트(Belt) 등을 점검하거나 막힌 것을 제거할 때에는 반드시 농기계의 시동을 끄거나 전원을 차단한 후 실시한다.

 농기계로 좁은 농로, 경사진 길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운행한다.

 특히, 시야 확보가 어려운 이른 새벽이나 늦은 저녁에는 도로 상태를 살피면서 조심히 운행하고, 경운기로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조향클러치(steering clutch)를 잡으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농기계로 밭두렁을 넘을 때는 양 바퀴가 동시에 진입할 수 있도록 두렁과 직각 방향으로 넘고, 두렁이 높은 곳에서는 더욱 주의한다.

 농기계 승·하차 시에는 안전 손잡이를 잡고 오르내린다.

 농기계로 도로를 다닐 때는 교통법규를 준수한다.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낮춰 일시정지하고 전후·좌우의 교통상황을 살펴 안전하게 통과한다.

 요즘 같은 봄에는 춘곤증으로 몸이 나른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자칫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농기계 작업 중간에 피곤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특히 음주 후 농기계 조작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 삼가한다.

 김정훈 스마트기술팀장은 “봄철은 한 해 농사의 시작과 함께 몸과 마음이 바빠지는 중요한 시기”라며, “바쁘더라도 농기계 사용 전 꼼꼼한 점검은 필수이고, 숙련자일지라도 농기계를 운행하거나 작업할 때는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