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6:38 (목)
서귀포시, 작년 폐종이팩 42톤 재활용, 올해 멸균팩까지 확대 수거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작년 폐종이팩 42톤 재활용, 올해 멸균팩까지 확대 수거 추진
  • 승인 2023.03.1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 멸균팩을 분리배출 품목에 추가해 재활용 활성화
▲ 멸균팩.
▲ 멸균팩.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지난해 폐종이팩 약 42톤을 회수해 재활용하고, 오는 4월부터는 멸균팩까지 신규로 별도 분리배출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EPR(생산자 책임 재활용)품목 수거전담반을 운영해 폐종이팩, 폐건전지 등을 수거하고 있다. 관내에서 선별·수집된 종이팩(컵)을 도내 재활용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매년 30톤 이상을 회수·처리하고 있다.

 서귀포시 종이팩 회수·처리량은 2020년 65톤→2021년 37톤→2022년 42톤 등으로 나타났다.

 종이팩은 고품질 펄프로 만들어져 천연 펄프 대신 화장지, 미용티슈, 페이퍼 타올 등의 원료로 재활용이 가능하나 멸균팩과 함께 배출될 경우 원료의 백색도를 떨어뜨려 제품 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반드시 분리배출이 필요하다.

▲ 압축 멸균팩.
▲ 압축 멸균팩.

 멸균팩은 펄프사이에 내장된 알루미늄박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워 가연성으로 배출하도록 안내했으나 오는 4월부터는 멸균팩으로 차량 제조 공정에 필요한 특수재질 헝겊을 만드는 업체로 납품이 가능해져 멸균팩을 별도 수거해 재활용·처리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올해 60톤 이상을 수거한다는 목표로, 우선 재활용도움센터 내 멸균팩 수거전용망 설치와 회수보상제 실시(1kg 이상 2매 등) 및 특히, 공동주택에 분리배출을 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해 종이팩과 구분해 배출을 유도하고 서귀포시 분리배출 종합 안내책자 및 안내판도 신규 제작, 홍보할 예정이다.

▲ 우유팩 모아서 묶기
▲ 우유팩 모아서 묶기

 서귀포시 관계자는 “폐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이는 것이 자원순환사회로의 도약을 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에 각 가정에서는 올바른 분리배출을 적극 실천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