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2:15 (금)
2023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 수요조사 실시
상태바
2023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 수요조사 실시
  • 승인 2023.03.13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농번기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2023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 수요조사를 3월 13일부터 3월 24일까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번기 고질적 일손 부족을 겪는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은 단기간(90일 단기취업  C-4비자, 5개월 계절근로 E-8비자)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조사 대상은 서귀포시 관내 거주하는 농가·농업법인 및 결혼이민자로 외국인 근로자 허용 대상 농업 분야(시설원예, 과수, 일반 채소, 기타 원예, 특작 등)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희망하는 경우 가능하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4촌 이내 친척 중 외국인 계절근로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수요조사를 진행한다.

 농업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정관에 작물재배업이 명시되어 있고, 농업법인 보유 농지에서 작물 경작 필요(선별·유통·가공을 주업으로 하는 경우 대상 아님)의 경우이다.

 서귀포시는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법무부에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유치계획서를 제출하며, 6월 초 법무부가 외국인 계절근로자 배정 인원 확정 후 사업 참여 농가·외국인 계절근로자 선정과 사증 발급 등 절차를 거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8월 이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수요조사 접수 시 필요한 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청 감귤농정과 홈페이지(공지사항)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 안정적인 영농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극적인 제도 도입과 추진을 위해 일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의 적극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