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9:38 (금)
道, '2023 제주 무형문화재 대전' 개최
상태바
道, '2023 제주 무형문화재 대전' 개최
  • 승인 2023.05.1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5일~6일,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일원…무형문화재 공연, 전시, 체험 풍성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는 '제주 무형문화재 대전'이 5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개최된다.

 제주 무형문화재 대전은 도내에서 전승되는 무형문화재의 공연과 시연, 체험 등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 무형문화재 종합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무형문화재 22개 종목(국가 지정 6, 도 지정 16)과 국내·외 무형유산 2개 종목이 참여하며, 무형유산의 수호자인 전승자들을 행사장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

▲ 시연 중인 탕건장 보유자.
▲ 시연 중인 탕건장 보유자.

 제주민요 등 13개 종목은 공연을 통해 접할 수 있으며, 무형문화재가 생소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문가 해설과 함께 진행된다. 갓일 등 9개 종목은 전승자의 시연(시음)과 전시가 진행된다.

 제주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도내·외 무형유산도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국가 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판소리 초청 공연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터키식 커피문화와 전통 체험도 준비돼 색다른 재미를 더한다.

▲ 체험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 가족.
▲ 체험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 가족.

 제주 출신 트로트 가수이자 ‘미스트롯2’ 진 출신 양지은씨와 인기 국악인 송소희씨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자세한 정보는 제주 무형문화재 대전 공식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jeju.ich)과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누리집(www.jeju.go.kr/wnh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을 맞아 미래세대인 어린이에게 도내 무형유산의 가치를 알리는데 중점을 뒀다. 재미와 교육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이 이뤄진다.

 온고지신(溫故知新) 원데이클래스(갓일등-펠트 모자 만들기, 성읍리초가장–과자집 만들기 등)는 과거의 무형문화재와 닮은 현재의 소품을 만들어 보면서 무형문화재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이다. 

 행사장 내에서 진행되는 스탬프 투어는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와 가족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체험 참여, 퀴즈쇼 등 미션을 수행해 투어맵을 완성하면 격자 등 만들기 키트를 증정한다.

▲ 2022년 행사 기념식에 참여한 오영훈 지사.
▲ 2022년 행사 기념식에 참여한 오영훈 지사.

 행사 화폐인 엽전은 또 다른 재미를 준다. 엽전은 행사 참여 과정에서 얻을 수 있으며, 획득한 엽전은 먹거리 장터에서 사용 가능하다.

 고영만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전통을 이어가는 전승자들이 전통문화 수호자로 자부심을 느꼈으면 한다”며 “이와 함께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이 우리 무형유산에 대해 인식하고 옛 제주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