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2:15 (금)
제주도의회, ‘제13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휩쓸어
상태바
제주도의회, ‘제13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휩쓸어
  • 승인 2019.07.2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광역시·도의회 중 ‘기관 부문 종합 대상’ 수상
김경학 - 최고위원장상, 강연호 - 최고의원상 받아

 제주도의회(김태석 의장)는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제13회 대한민국 의정대상’에서 기관부문 ‘종합대상’을, 개인부문 ‘최고 위원장상’에 김경학 의원이, ‘최고 의원상’에 강연호 의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쾌거는 전국광역시도 의회 중에 제주도의회가 유일하게 선정된 것으로 활발한 의정 활동을 통한 노력의 결과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상식은 23일 오후 3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그랜드 볼룸에서 수상자 및 관계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과 함께 개최되었다.

 기관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한 도의회는 제11대 의회 전반기를 ‘도민주권과 특별자치를 선도하는 혁신의정’이라는 의정 슬로건을 목표로 지방의회의 제주형 모델 완성과 지속가능한 제주를 구축하고, 공정하고 상생하는 평화의 섬 제주를 구현하는데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그간의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기관부문에서 종합대상이라는 결실을 얻게 되었다.

 대한민국 의정대상 최고 위원장상을 수상하게 된 김경학 의회 운영위원장은 2018년 제11대 의회에 2선 의원으로 당선되어 전반기 의회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도민주권 확립과 의회 독립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조직개편, 도와 소통강화를 위한 제주형 협치체계 구축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도민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이를 정책에 반영해 도민을 우선으로 하는 의정활동에 노력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대한민국 의정대상 최고 의원상을 수상하게 된 강연호 의원은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환경·도시분야 조례제정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탁월한 상임위원회 활동과 지역문제에 대한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과 함께 우수한 정책조정 능력, 소통과 협력을 통한 각종 현안문제 해결능력 등을 인정받아 최종 수상자로 결정되었다.

 김태석 도의회 의장은 “이번 대한민국의정대상 기관부문 종합대상, 개인부문 최고 위원장상 및 최고 의원상 수상으로 제주도의회가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도민의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도민주권과 특별자치를 이끄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 의정대상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2007년부터 지방의회 중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주민을 위한 성과주의 행정으로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의회 선정을 위해 전국 기초 및 광역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의정역량강화 노력과 지역발전 기여도를 전문가 및 주민(공무원)평가를 통해 선정해 수상해 오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권위 있는 상이라 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