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5:51 (목)
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온라인 화상교육’ 자기주도학습 컨설팅 운영
상태바
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온라인 화상교육’ 자기주도학습 컨설팅 운영
  • 승인 2020.05.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운영기관 :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는 지난 5월 9일,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화상교육을 시작했다.

 코로나19의 방역 단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됐지만, 정상 등교 전까지는 온라인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학습 컨설팅’이 그 대상이며, 5월 한 달 동안 총 2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6회의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각 그룹은 1:1 또는 1:N의 소그룹으로 구성하고 회당 100분 내외로 운영되며, 수강생들은 자택 등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지도사와 쌍방향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화상교육을 위해 센터는 각 가정으로 학생용 워크북을 사전에 발송하고, 이틀간의 사전 테스트를 거쳐 교육 수강 및 질의, 토론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컨설팅 주요내용은 ▲자기주도학습 이해 및 자기탐색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 ▲읽기 전략 ▲노트필기전략 등 자기주도학습에 필요한 영역으로 구성했다.

 온라인 컨설팅에 참여한 학생들은 낯선 교육환경이지만 빠른 적응을 하며 지도사와 소통했으며, 스스로 작성한 활동지에 대한 피드백도 수월하게 이루어졌다.

 센터에서는 이번 온라인 컨설팅 운영 경험을 토대로 방문이 쉽지 않은 추자도 등 도서 지역 학생들에게 온라인과 대면 방식을 혼합한 학습컨설팅 모형을 개발해 온라인 교육 방법을 확장할 예정이다.

 자기주도학습 컨설팅은 매월 1일~18일, 학습역량 및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11일~21일에 다음 달 신규 이용자 신청접수를 받으며, 모든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http://jjsd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