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2:36 (일)
"공공수장고, 종합병원하겠다더니 119센터 역할도 못한다"
상태바
"공공수장고, 종합병원하겠다더니 119센터 역할도 못한다"
  • 승인 2022.10.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아 위원장, 과포화상태로 증축예정인 공공수장고 체계적 대책 수립 주문
▲ 이승아 위원장.
▲ 이승아 위원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이승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오라동)은 제410회 임시회 도립미술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85억원 투입되어 개관했지만 3년여만에 과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공공수장고 운영에 대한 무계획’을 지적했다.

 도립미술관 공공수장고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85억원이 투입되어 지난 2019년 6월 개관했으나 이미 3년여만에 수장가능한 총 1,500점 중 1,289점(임시이관 포함)이 수장되면서 곧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또한, 기증 작품이 대폭적으로 증가되면서 과포화상태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승아 위원장은 “공공수장고는 체계적인 계획없이 무분별하게 공공에서 작품을 이관받으면서 이미 과포화 상태나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는 상태까지 왔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개관 전부터 예상했어야 함에도 행정의 체계적인 계획 수립이 없어 3년만에 또 70억원 이상을 들여 공공수장고 증축이 예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승아 위원장은 “이렇게 이관된 수많은 작품들 중 약 62%가 전시불가능 작품으로 절반 이상이 수장고에 무의미하게 잠들어있다”면서 “공공수장고가 어떠한 존재의 이유로 개관되었는지 조차 이해가 불가하다”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이승아 위원장은 “무슨 재활용센터도 아니고 무계획적으로 작품을 이관받는다는 것은 공공수장고를 창고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이승아 위원장은 “70억원을 또다시 들여 증축이 추진될 예정이기는 하나, 이처럼 창고개념으로 접근한다면 증축이 되더라도 무의미하게 금방 또 차버릴 것”이라면서 “체계적인 계획없는 임시방편의 증축계획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력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현재, 도립미술관 공공수장고 학예전문인력은 2명인데 1명은 ‘문화재수리공’자격이 있는 유화복원전문가로서 실제로 보존 및 수복이 가능한 인력이며, 나머지 1명은 ‘레지스트라’의 역할로 소장품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인력으로서 보존 및 수복과는 또 다른 영역이다.

 이에 이승아 위원장은 “레지스트라도 필요한 인력이다. 하지만, 현재 공공수장고의 전시불가능한 작품이 62%이상 된다는 것은 보존전문 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수치임에도 과연, 시급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 위원장은 “미술품은 운송 및 전시과정에서 가장 손상이 많이 된다. 공공수장고의 보존처리실이 생기면서 미술품 보존처리를 위해 미술품을 타 시·도로 보내야 했던 어려움이 해소될 것이라 기대했지만, 이건 충분한 전문인력 배치가 뒤따르고 난 후에 가능한 일”이라면서 “인력 충원에 관한 내용이 중기기본인력운영 계획 및 상반기 조직진단 체크리스트가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에 대한 필요성을 관장이 임기 내 적극 나서 민선 8기 오도정 조직개편 때 강력하게 피력해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나연 도립미술관장은 “지난 공공수장고는 창고처럼 운영된 부분에 대해 인정한다. 향후 증축되는 공공수장고는 수장·보존처리 계획까지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인력확보에도 노력해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승아 위원장은 “공공수장고가 119센터, 창고 개념으로 접근되어서는 안된다. 체계적인 계획이 없어 무방비상태로 공공수장고가 3년만에 증축이 추진되는 만큼 이번에는 수장·보존처리 계획을 제대로 세워 비효율적인 운영이 안되도록 바란다”면서 “공공수장고의 본질적인 역할과 함께 도민들에게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고찰해주기를 주문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