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2:36 (일)
올해 첫 열대거세미나방 발견…농업기술원 예찰·방제 당부
상태바
올해 첫 열대거세미나방 발견…농업기술원 예찰·방제 당부
  • 승인 2023.04.2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읍 수원리·대림리 일대서 성충 확인, 작년 대비 한 달 빨라
초당옥수수 등 농작물 피해 방지 위해 조기 발견·빠른 방제 중요
▲ 열대거세미나방. 사진=제주도농업기술원.
▲ 열대거세미나방. 사진=제주도농업기술원.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올해 들어 국내에서 처음으로 비래 해충 ‘열대거세미나방’ 유입이 확인됨에 따라 철저한 예찰과 신속한 방제를 당부했다.

 지난 4월 18일, 제주대학교에서 설치한 한림읍 수원리, 대림리의 트랩에서 ‘열대거세미나방’ 성충이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된 열대거세미나방(Spodoptera frugiperda)은 성페로몬 트랩으로 유인된 수컷이며, 작년 대비 한 달가량 빨리 발견(첫 발견일: 2022. 5. 17., 2021. 4. 24.)된 것이다.

 비래(飛來) 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 멸강나방 등은 봄철 편서풍을 타고 국내로 유입되며 옥수수, 기장 등 벼과 작물을 가리지 않고 갉아먹어 농작물에 큰 피해를 입힌다.

 특히 중국 운남성 등의 해충 발생 현황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올해는 비래 시기가 빨라진 만큼 국내로 유입될 비래 해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열대거세미나방을 비롯한 비래 해충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신속한 방제가 중요하다.

 성충기보다는 알에서 갓 부화한 어린 애벌레일 때 방제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발생 초기에 방제하면 피해주율이 1% 정도지만 방제 시기를 놓친 뒤 방제 작업을 할 경우 10~50%의 피해가 발생한다.

 기류에 의해 날아온 열대거세미나방 성충이 산란하고, 알에서 부화한 유충(애벌레)이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시기는 5월 상순 경으로 예측된다.

 초당옥수수가 6월 상순 수확기를 앞두고 있어 적기 예찰 및 방제에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비래 해충 대규모 발생 시 빠른 방제를 위한 대응체계를 마련해 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1km 이내 정밀 예찰을 실시하고, 옥수수 재배지를 중심으로 조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비래 해충 확산 방지를 위한 교육·홍보자료 배포와 휴대전화 문자발송 등을 통해 예방과 방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용우 농업연구사는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한 예찰이 가장 중요하다”며, “열대거세미나방을 발견한 경우에는 농업재해대응팀(☎760-7581~3) 또는 농업기술센터로 신고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현재 열대거세미나방 방제 약제는 27개 작물·284개 품목이 등록돼 있으며, 농약정보시스템에서 농약등록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