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8:02 (일)
멘토링으로 안정적인 영농 연착륙 기대
상태바
멘토링으로 안정적인 영농 연착륙 기대
  • 승인 2023.08.0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농업인 현장 실습교육, 선도농업인의 노하우 1 대 1 전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고봉철)는 신규 농업인들의 영농 정착을 돕기 위한 ‘신규 농업인 현장 실습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영농기술 및 품질관리, 경영·마케팅, 창업 등 신규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단계별 실습교육을 지원해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유도하는 과정이다.

 ‘신규 농업인 현장 실습교육’은 신규 농업인이 희망하는 작목의 영농기술 및 경력을 지닌 선도농업인을 신규 농업인과 1 대 1 매칭해 상호간 약정 체결 후 신규 농업인은 5개월 동안 선도농업인의 농장에서 영농기술을 습득한다.

 신규 농업인이 영농 초기 경험 부족 등에 따른 위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농업인과의 교류를 통해 농촌지역 조기 적응을 돕는다.

 현장 실습교육은 5개월(월 160시간) 과정으로 운영되며 신규농업인 연수생에게는 교육훈련비로 월 80만원, 선도농업인에게는 연수 수당으로 월 40만원을 지급한다. 실습 종료 후 연수생에게 최대 800시간이 인정되는 교육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초 대상자를 선정하고 4월부터 9월까지 본격적인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자는 멘토-멘티 총 3팀으로 레몬, 애플망고, 만감류(천혜향) 등 3개 작목에 대한 멘토링을 추진 중이다.

 김영선 신규농업인은 “선도농가의 농업 현장을 생생하게 배우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서 앞으로의 농업·농촌 정착에 큰 자산이 됐다”고 만족해했다.

 오상석 농촌지도사는 “경험과 기술이 성공을 좌우한다”며, “신규농업인에게 농업 현장의 노하우를 실질적으로 지원해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