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2:36 (일)
제주보건소, 고병원성 AI 인체감염 예방교육 실시
상태바
제주보건소, 고병원성 AI 인체감염 예방교육 실시
  • 승인 2023.11.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4일 오전 10시, 유사시 선제적 현장 대응 능력 강화

 제주보건소는 11월 24일 오전 10시, 노형동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에서 고병원성 AI 인체감염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제주보건소, 축산과, 공수의사, 농·축협 등 AI 초동방역 예비인력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인체감염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개인보호복(Level D) 착·탈의 실습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고병원성 AI 인체감염은 닭, 오리, 철새 등 조류에 발생하는 AI(Avian Influenza,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사람에게도 감염돼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감염 시 38℃ 이상의 발열,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현재까지 국내 인체감염 발생 사례는 없으나 해외에서는 발생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고병원성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축산농가 및 철새도래지 방문 자제 ▲야생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 피하기 ▲닭 등 가금류 요리는 75℃ 이상의 온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기 ▲AI 발생 농장 방문 후 발열과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발생 시 즉시 1339나 보건소로 신고하기 등의 예방수칙 준수가 필요하다.

 백일순 건강증진과장은 “고병원성 AI 인체감염은 예방백신이 없어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면서, “가급적 AI 발생 위험지역 방문 및 가금류 접촉을 자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