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0:09 (토)
서귀포시, 2020년 상반기 정기인사 예고
상태바
서귀포시, 2020년 상반기 정기인사 예고
  • 승인 2020.01.1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진 55명, 전보 387명 등 총 442명 인사발령 예고

 서귀포시에서는 2020년 상반기 서귀포시 소속 4급 이하 공무원 442명에 대해 1월 17일자로 인사 발령을 예고했다.

 승진 55명, 전보 387명 등 총 442명에 대한 이번 인사는 현 부서 2년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본청과 읍면동간 순환전보를 대폭 실시해 공직분위기를 적극 쇄신하는 한편, 어려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 분야 적임자를 발탁 배치하고, 최초로 사회복지직렬에서 서기관을 자체 승진시켜 복지위생국장에 보임해 서귀포시가 추진하는 지역사회통합돌봄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직무 중심의 보직인사를 시행했다.

 또한 서귀포 법정 문화도시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문화도시조성TF팀’을 설치하는 등 시정현안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운영에 주안점을 두고 이번 상반기 정기인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의 주요특징은 첫째 공직분위기 변화를 위한 본청↔읍면동간 순환전보 인사 실시로 필수 보직기간(2년)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본청↔읍면동간 순환전보를 대폭 실시해 공직분위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둘째는 민생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분야별 직무 중심의 보직인사 시행으로 현장소통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일자리과장과 지역경제팀장 직위에 경제분야 적임자를 전진 배치되었으며, 사회복지·환경분야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해 서귀포시 최초로 사회복지직렬 서기관 승진임용, 환경직렬 사무관 승진 의결 후 복지위생국장 및 생활환경과장 직위에 보직을 부여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셋째, 서귀포 문화도시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문화도시조성TF팀’ 설치·운영이다. 서귀포시의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선정에 따른 실행력 제고를 위해 ‘문화도시조성TF팀’을 설치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등 시정 현안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운영을 도모했다.

 넷째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위한 ‘읍면동장 주민추천제’ 시범 실시다. 다양한 분야의 정책결정에서 주민참여를 확대하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위한 ‘읍면동장 주민추천제’를 최초로 시범 시행해 대정읍장주민추천위원회에서 선발․추천된 대정읍장 직위에 송호철 사무관(現 특별자치법무담당관 규제개혁팀장)을 임용했다.

 다섯째, 소수직렬 및 격무부서 사기진작을 위한 승진인사 실시를 들 수 있다. 승진 규모는 총 55명으로서 장기간 승진 인원이 적어 상대적으로 소외된 소수직렬에 대한 배려, 격무(현안)부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승진 우대 등 직렬별 균형과 현안업무 성과를 고려한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여섯째는 도↔행정시간 인사교류를 통한 도‧시정 정책 공유 활성화를 들 수 있다. 도와 행정시 인사교류를 확대해 도․시정 정책공유 활성화와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교류인원은 전․출입 대상자 총 51명(4급 4명, 5급 9명, 6급 이하 38명)으로 당해직급에서 도 근무 경험이 없는 직원, 희망자, 임용권자 추천자를 대상으로 직렬과 직급을 고려해 기관간 협의를 통해 실시되었다.

 일곱째, 변화와 조직의 역동성을 위한 인사를 시행했다. 퇴직 및 인사교류를 통한 간부공무원 61명 중 22명을 교체해 조직의 변화와 역동성을 꾀하고 시정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5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조직의 활성화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둔 인사를 시행했다.

 여덟째 마지막으로 개인 인사고충 공무원 배려 및 이를 인사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이다. 전보 희망자 및 육아‧질병‧장애‧투병 등의 사유로 인사고충을 신청한 공무원의 개인별 고충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인사에 반영함으로써 소통과 배려를 통한 내부 공직자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했다.

 서귀포시 인사담당자는 “앞으로도 원칙과 기준대로 공정한 인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인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관리해 나아갈 것이며, 개인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고 업무성과에 의한 평가를 통해 직원 누구나가 소외되지 않고 균등한 기회부여를 통한 우수 공무원이 대우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는 1월 17일 오전 11시, 본청 너른마당에서 승진 및 전보발령 등 2020년 상반기 인사발령자를 대상으로 임용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 첨부 : 2020년 상반기 정기인사 인사발령 예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