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2:14 (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21일째, ‘청정 제주’ 반드시 지킨다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21일째, ‘청정 제주’ 반드시 지킨다
  • 승인 2020.02.0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감염증 경보 ‘심각’ 단계로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중
국내선 공항·항만 발열 감시 대응 및 질본보다 강화된 자체감시
대상자 1대1 관리, 무사증 일시 중지·사례정의 확대·민간 빅데이터 활용 촉구 건의
코로나 충격 완화 위해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구성 및 경제 활력 노력 지속 방침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국내 확진환자가 발생한 지난 1월 20일부터 8일까지의 대응 일지를 공개하고, 전 공직자가 힘을 모아 긴박하게 추진했던 21일간의 총력 방역체제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제주도는 지난 1월 20일, 국내 확진환자가 발생한 직후 도내 보건소 6개소와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감염 보호 장비 현황을 파악하는 등 본격적인 비상방역근무 체계를 가동했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원희룡 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감염병 경보단계를 ‘심각’단계에 준해 능동적으로 대처를 시작했다.

 1월 29일에는 제주지역의 우한 출신 입국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데 이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언론브리핑을 시작, 2월 9일까지 총 10회차 합동브리핑을 이어가고 있다.

 감염증 관련 도민 불안감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만큼 도의 대응상황을 전파하는 합동 브리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식 시까지 지속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지자체로서 추진하기 어려운 제도개선 사항 등을 정부에 적극 건의했으며, 일부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도는 1월 29일 법무부에 감염병 유입 차단을 위해 중국인 입국 무비자 제도의 일시 중지를 공식 요청했다.

 이후 정부는 2월 2일, 제주 무사증 일시중지 조치를 발표하고 4일 0시부터 시행했다. 도는 무사증 일시 중지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해 관광분야 민관 공동대응 협력회의를 개최하는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이어가며 후속 대책을 마련 중이다.

 원희룡 지사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선제적 대응과 효율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에 목소리를 높였다.

 1월 30일, 대통령 주재 영상회의에서 국내선 발열감시 카메라 설치와 관광분야 종사자 등을 고위험군 정의에 반영할 것을 건의했으며, 2월 2일에는 질병관리본부의 사례정의 등에 ‘잠복기간’도 포함해 운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 또 4일에는 확진자 이동 동선과 접촉위험자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는 현재까지 확진환자 0명, 의사환자(조사대상 유증상자 포함) 47명이 신고됐고 46명은 음성판정을 받았으며 1명이 검사 진행 중이다. 증상 발현 이전이면 관리대상이 아니라는 질병관리본부의 관리지침과 별개로 자체 집중 관리방안을 추진한 결과이다.

 지난 2월 1일, 국토교통부 제주항공청으로부터 ‘제주관광 후 본국으로 돌아간 중국인 관광객의 확진 판정’ 정보를 통보받고 즉시 사실관계 확인 및 동선 파악에 돌입하면서 접촉자들을 추적하고 자가 격리 조치를 취했다.

 특히 제주도는 중국인 관광객과 접촉했던 사람들을 파악해 집중관찰대상자로 자체 선정한 뒤 자가 격리 조치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갔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1월 21일부터 25일까지의 4박5일간의 동선을 밤샘 CCTV 분석과 현장조사 등을 통해 확인한 후, 총 14명의 접촉자(자가격리 11명, 능동감시 3명)에 대해 1대1모니터링과 집중 관리를 해왔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2월 8일 0시 이후 해제했다.

 더불어 5일에는 12번째 확진자 접촉자의 입도 소식을 접하고 신속 대응팀을 출동시켜 긴급 격리와 모니터링을 진행한 바도 있다.

 이와 함께 ‘제주대학교병원에 확진자가 이송됐다’는 등의 가짜뉴스가 모바일 메신저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자 즉시 법적 대응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배포, 도민 불안감 해소와 유언비어 차단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얻어냈다.

 지난 2일부터는 바이러스 유입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공항과 항만에 발열 감시 카메라 4대를 설치하고, 운영인력 20명을 투입하는 등 입도객 전체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제주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경직된 경기 침체를 회복하기 위해 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범도민 위기극복협의체를 구성중이다.

 이번 주 출범하는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는 경제·관광·1차산업·지역사회 협력 분과 등으로 세분화되며, 분야별로 현황을 파악하고 예상 피해 등을 분석해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민관협력을 통해 마련한 첫 대책으로, 도는 2월 6일,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액 7000억원 외에 추가로 특별경영안정자금 2천억원을 41개 업종에 대해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제주도는 확진자와 격리자 방문 등으로 불가피하게 휴업에 들어간 업체들과 어려움에 처한 도내 기업들을 위해 지방세 기한 연장, 징수 유예, 세무조사 유예, 납품 기한 연기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앞으로 제주도는 국내선 공항·항만 내 철저한 발열 감시로 바이러스 감염 환자 유입을 철저히 감시하고,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 확보 및 사태 종식을 위한 총력 대응과 함께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