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22:25 (토)
‘똑똑한’ 스마트공장으로 생산혁신 꿈 이룬다
상태바
‘똑똑한’ 스마트공장으로 생산혁신 꿈 이룬다
  • 승인 2023.02.0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제주도-제주TP, 선도형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기업 모집
첨단기술 적용한 스마트공장으로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 증가 가능
▲ (주)아침미소 스마트공장.
▲ (주)아침미소 스마트공장.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가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제주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제주TP는 제주지역 중소·중견 기업의 제조 현장에 적합하게 공정을 혁신하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2023년도 선도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3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선도형 스마트공장(정부일반형) 구축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사물인터넷과 빅테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해법과 자동화장비, 센서 등의 연동 설비를 지원받아 생산시스템을 고도화할 수 있다.

 정부 등은 전국적으로 267개 기업을 선정해 534억 원을 들여 고도화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별로는 총 사업비의 50%에 해당하는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한다.

 다만 올해는 그동안 양적 확대 중심의 기초단계 지원 방향에서 고도화 중심의 스마트공장 구축 등으로 지원조건이 달라졌다.

▲ (주)아침미소 스마트공장.
▲ (주)아침미소 스마트공장.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전담기관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접수부터 협약까지 직접 지원기업을 선정한다. 제주TP는 협약과제에 대한 점검과 후속조치를 담당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스마트공장사업관리시스템(https://www.smart-factory.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제주TP 기업지원팀(064-720-3039)에서 받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TP 제주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제주지역 제조산업 현장에 스마트공장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고려해, 도 예산을 편성해 제주기업의 제조혁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가지원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제주지역에서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기업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36개사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