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0:09 (토)
문용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10월 30일 음원 발매
상태바
문용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10월 30일 음원 발매
  • 승인 2023.10.27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앨범 재킷(제공: 문타라엔터테인먼트)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앨범 재킷(제공: 문타라엔터테인먼트)

 10월 30일(월)부터 문용의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라이브 앨범이 국내외 각종 음원 사이트에 공개된다.

 이 앨범은 피아니스트 문용의 여덟 번째 ‘연결공간’ 온택트 도슨트 콘서트 (https://youtu.be/X2GsX_opgX4)를 통해 발표한 9곡의 음원을 수록했다. 경기 화성시 안녕동 소다미술관과 함께한 여덟 번째 ‘연결공간’은 미술관이 된 찜질방 이야기를 소개하며 유튜브 ‘CHANNEL SODA’를 통해 최초 공개됐다. ‘폭력’에 관한 주제를 다룬 ‘불편한 미술관: 우리는 그들에게(Us and Them)’ 전시도 함께 다뤘다.

 ◇ 피아니스트와 보컬리스트의 즉흥 협연 - ‘O.O.O.’

 ‘O.O.O.’는 피아니스트 문용과 보컬리스트 박근홍의 즉흥 협연을 생생하게 담아낸 트랙이다. 박근홍은 게이트 플라워즈, ABTB 등 밴드를 이끈 보컬리스트며, 이 연주를 통해 자신의 기량을 십분 발휘했다.

 ◇ 비극적인 이태원 참사에 관한 기억 - ‘망각’

 타이틀 곡 ‘망각’은 점차 흐릿해지는 재난과 참사에 관한 기억을 다룬 곡이다. 문용은 “재난은 반복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실은 왜곡되고 재구성돼 결국 아무 일도 아닌 듯 희석돼 버린다”며 “이태원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참사의 기억을 힘겹게 끄집어내 작업했다”고 말했다.

 ◇ ‘우리는 그들에게’, ‘한여름 밤의 꿈’ 등

 소다미술관 전시에서 제목을 따온 ‘우리는 그들에게’는 미술관에서 작품 사이를 거니는 발걸음과 비슷한 템포의 곡이다. ‘한여름 밤의 꿈’은 판타지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오르골 사운드와 유사한 분위기를 연출한 피아노곡이다.

 ◇ ‘안녕’, ‘스카이 샤워’, ‘연결’ 등

 화성시 안녕동의 지명을 모티브로 삼아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이 떠오르는 듯한 ‘안녕’, 물을 흩뿌리는 느낌을 표현한 ‘스카이 샤워’, 그리고 야외 촬영 당시 까치와 제트기 소리가 함께 녹음된 ‘연결’ 또한 놓치기 어려운 트랙들이다.

 ◇ 화성시의 연결 응원하는 ‘연결공간’

 ‘연결공간’을 주최·주관하는 문타라엔터테인먼트의 김문용 대표는 “젊고 성장하는 도시 화성시에는 지역불균형 발전과 지역공동체단절의 이슈가 있다”며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원도심과 신도시를 연결하려는 소다미술관의 노력에 ‘연결공간’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결공간’은 공간·전시와의 연결 고리를 음악으로 독특하게 풀어낸 고품질 온라인 콘서트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연결공간: 브랜드 스토리’ 영상 (https://youtu.be/asDHLiiGJJ0)을 통해 문용은 “잘 알려진 곳에만 인파가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참 좋은데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공간도 많다”며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좋은 공간들을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만약 우리가 필요하다면 먼저 연락 주셔도 좋다”고 말했다. 해당 영상은 문용 moonyong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채널 (https://www.youtube.com/@moonyong59)에서 볼 수 있다.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는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 사업의 후원으로 제작됐다.

 문타라엔터테인먼트 소개

 ‘달과 별의 소리’. 문타라엔터테인먼트(MooNTAra Ent.)는 문화예술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그룹이다. 음악을 기반으로 다른 장르와의 협업을 지향하며, 다양한 예술 언어 접근으로 예술 표현 극대화 및 작품 메시지의 전달을 추구한다. 문타라엔터테인먼트는 예술 창작으로 어둠에 빛을 비춰 세상의 조화와 균형을 꿈꾼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