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22:25 (토)
농업용 유용 미생물 공급, 농업인 만족도 높아
상태바
농업용 유용 미생물 공급, 농업인 만족도 높아
  • 승인 2023.10.3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농업기술센터, 올해 2월부터 85톤 공급…12월 중 내년도 공급 신청 접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김경익)에서 친환경농업 기반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농업용 유용 미생물 무상 공급사업이 농업인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2월부터 현재까지 610명에게 85톤의 미생물을 공급했으며 올해 공급은 다음 달 종료될 예정이다.

 공급되는 미생물은 고초균·광합성균·유산균·효모 등이며, 신청한 농가에 3주에 1회 18L씩 공급하고 있다. 다만 재배 작목과 면적, 신청시기에 따라 공급 주기 및 공급량 등이 변동될 수 있다.

 내실 있는 사업 운영과 수요자 맞춤형 공급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한 농가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9%가 미생물 공급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이 기대하는 농업 미생물 사용의 효과는 토양개량 60%, 작물생육 촉진 46%, 품질향상 42% 순이었으며(중복응답 가능), 응답자의 86%는 미생물 사용을 통해 기대했던 효과를 얻었다고 답변했다.

 만족도 조사 시 추가 의견으로는 △공급량 확대 요청 △올바른 활용법 등 교육·지도 강화 등이 제시됐다.

 내년부터 수요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급 기간을 연장하고 △작목별 재배 순기에 맞는 미생물 활용 교육 등을 실시하며 농업인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4년도 미생물 공급 신청은 올해 12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농업경영체로 등록되고 농업 미생물 활용교육을 이수해야 신청 가능하다.

 농업 미생물 활용교육은 농업기술센터에 사전 신청한 후 집합교육으로 듣거나,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지역특화과정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강하면 된다.

 농업 미생물 활용 관련 상담과 신청에 대한 세부 문의는 기술보급팀(☎760-7641~4)에서 안내하고 있다.

 배성준 농촌지도사는 “농업 미생물 공급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과 녹색 농업 기반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