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22:25 (토)
예스24, 2023 크레마클럽 결산 발표… 종합 1위 ‘세이노의 가르침’
상태바
예스24, 2023 크레마클럽 결산 발표… 종합 1위 ‘세이노의 가르침’
  • 승인 2023.12.14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크레마클럽 종합 1위 ‘세이노의 가르침’ 표지
2023 크레마클럽 종합 1위 ‘세이노의 가르침’ 표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eBook 구독 서비스 ‘크레마클럽’의 올해 주요 이슈 및 인기 콘텐츠 트렌드 등을 분석해 ‘2023 크레마클럽 결산’을 발표했다.

 ◇ 새 이름으로, 새롭게 다가온 크레마클럽… 단독 연재 콘텐츠 서비스 ‘예스24 오리지널’ 론칭

 예스24 크레마클럽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시작하는 무제한 독서 라이프’를 슬로건으로 하는 eBook 구독 서비스로 ‘북클럽’에서 서비스명 변경과 함께 다양한 리뉴얼을 거쳤다.

 가장 큰 변화는 올해 4월 론칭된 단독 콘텐츠 서비스 ‘예스24 오리지널’이다. 작가 및 출판사와 협업해 ‘믿고 보는’ 인기 작가와 ‘톡톡 튀는’ 신인 작가들의 신작을 크레마클럽에서 독점 연재 형식으로 공개한다. 올 한 해 동안 부커상 최종 후보 ‘저주토끼’의 저자 정보라 작가의 ‘호’, 천선란 작가의 ‘이끼숲’, 김초엽 작가의 ‘파견자들’ 등 다채로운 작품이 예스24 오리지널로 선공개된 바 있다.

 크레마클럽은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더 빠른 호흡으로 선보이는 예스24 오리지널을 통해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내고 또 한 번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

 ◇ 2023 최대 베스트셀러 ‘세이노의 가르침’, 크레마클럽에서도 올해 종합 1위

 올해 크레마클럽 종합 1위는 올 한 해 자기계발서 열풍을 주도했던 최대 히트작 ‘세이노의 가르침’이 차지했다. 이어 ‘K-힐링 소설’의 원조 ‘불편한 편의점’과 ‘불편한 편의점 2’가 2위, 3위에 나란히 자리했다.

 10위권 내 도서 분야별로 살펴보면 소설과 인문 분야가 모두 3권씩, 그리고 자기계발 분야가 2권 자리했다. 자기계발서가 가장 강세를 보였던 단행본 베스트셀러 순위에 비해 소설이 조금 더 눈에 띄는 모습이다.

 분야별 세부 도서 목록도 단행본과 조금씩 다른 흐름을 보였다. 인문 분야에서는 구간 스테디셀러 ‘도파민네이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제로)’가 5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외국어 분야에서는 항상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토익 준비서 대신 영어 필사를 위한 ‘하루 10분 100일의 영어 필사’가 8위에 오른 점이 눈길을 끈다.

 ◇ ‘예스24 오리지널’ 1위는 ‘비가 오면 열리는 상점’… 천선란·김초엽 등 신진 SF 작가들도 인기

 올해 크레마클럽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었던 예스24 오리지널 단독 콘텐츠 중에서는 어떤 작품이 특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을까.

 유영광 작가의 감동 모험 판타지소설 ‘비가 오면 열리는 상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입소문만으로 2000만원에 가까운 펀딩 후원금 달성에 성공하고, 출간 전부터 해외 6개국에 판권을 먼저 수출하는 성과를 거둔 화제작이다.

 신진 SF 작가들의 인기도 여전했다. 디스토피아 세계를 배경으로 한 천선란 작가의 연작소설 ‘이끼숲’이 2위, 놀라운 상상력으로 새로운 세계를 그려낸 김초엽 작가의 장편소설 ‘파견자들’이 5위를 차지했다. ‘독서’를 소재로 지적 허세와 ‘병맛’ 개그 등으로 화제를 모은 ‘익명의 독서 중독자들 1, 2’도 5위권 내 자리했다.

 2024년에는 더욱 새롭고 다채로운 예스24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이 예고되며 독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4년 1월 공개 예정인 죠지 작가의 ‘따뜻한 참견 드림’은 예스24의 단독 사연 공모 프로젝트 ‘덕담소’를 통해 만들어진 참여형 에세이로, 사연에 덕담을 더해 독자들에게 힘찬 위로를 전한다. 또한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신작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가제)’는 작가 특유의 통찰력과 혜안을 담아 12수의 하이쿠에서 뽑아낸 12개의 이야기를 그린다.

 ◇ ‘크레마클럽 연말 시상식’ 이벤트 진행… 완독 회원 시상 등 풍성한 혜택

 한편 예스24는 연말을 맞아 크레마클럽의 한 해를 결산하는 ‘크레마클럽 연말 시상식’ 이벤트를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먼저 크레마클럽에서 가장 다운로드 수가 높았던 10권의 도서 목록을 종합/소설/에세이·시/경제 경영/자기계발 분야별로 공개한다.

 이어 ‘최다 완독 회원 시상’이 이뤄진다. ‘끝까지감상(전 분야)’, ‘뭘해도될상(자기계발)’, ‘돈벌상(경제 경영)’, ‘떠오르는시상(에세이/시)’, ‘풍부한상상(소설)’ 등 각 도서 분야별로 가장 많이 완독한 회원을 1명씩 뽑아 총 5명에게 크레마클럽 365일 회원권을 선물한다.

 또한 한 해 동안 크레마클럽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은 도서를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크레마클럽 30일 이용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